본문 바로 가기대메뉴 바로 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승진·보직관리 게시판

Home > 공무원 인사제도 > 승진·보직관리 > 승진·보직관리 게시판

승진·보직관리 게시판

승진 보직관리 게시판의 조회 테이블로 제목,작성자,작성일,조회수,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 [동영상]과장급후보자 역량평가
작성자 인재정책과 작성일 2018-01-26 조회수 15470
작성자인재정책과
작성일2018-01-26
조회수15470

※동영상 재생이 안될 경우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과장은 정부정책추진에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죠
검증된 유능한 과장이 필요합니다.
능력과 자질을 갖추신 훌륭한 과장님을 만나고 싶습니다.

#브릿지
선진적인 인사제도 과장급 후보자 역량평가

인사담당자의 고민
(사무실안 고민하는 인사담당자) NOW! 그의 머리속은?
1.능력과 자질을 갖춘 적임자를 과장으로 선발해야한다.
2.직원들의 능력과 자질을 높여야 한다.
3.좋은 방법이 없을까?

역량평가 리포터 김민지 : 각부처에선 과장직위의 적임자를 찾는 이유가 조직구성원의 역량강화에 고민이 많으실겁니다.
그렇다면 이를 해결하기위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평가방법은 없을까요
바로 여기 선진적인 인사관리제도 과장급 후보자 역량평가가 있습니다.
지금부터 역량평가의 진행과정을 만나보시죠

AM 08:19 (나레이션) 오늘은 과장급 후보자 역량평가가 있는날입니다.
AM 08:20 (나레이션) 평가를 받기위해 6명의 피평가자들이 모두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오늘의 주인공도 정확한 시간에 참석하셨네요
박수행(가명) 서기관 피평가자

(나레이션)피평가자는 오리엔테이션에 앞서 서약서에 서명을하고 고유번호를 부여받습니다.
(나레이션)그후엔 피평가자를 구분하기위한 사진촬영을 하는데요 이것은 평가자 블라인드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블라인드(무자료)인터뷰방식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 피평가자와 평가위원은 서로의 소속이나 신분을 모르는 상태에서 평가진행

(나레이션) AM 08:30 오리엔테이션에서는 평가진행시간 및 유의사항에 대한 안내가 이루어지는데요 
역량평가는 오전 9시부터 오후 1시10분까지 발표 역할연기 집단토론 서류함기법이 피평가자별로 진행됩니다.

(나레이션) 과제부분은 준비시간과 평가시간으로 구성되 있으며  평가가 끝날때마다 10분간의 휴식이 주어집니다.


평가진행순서
발표
준비시간 09:00 - 09:30 30분
평가시간 09:30 - 09:50 20분

역할연기
준비시간 10:00 - 10:30 30분
평가시간 10:30 - 10:50 20분

집단토론
준비시간 10:00 - 10:30 30분
평가시간 10:30 - 10:50 20분

서류함기법
준비시간 12:10 - 13:00 50분
평가시간 13:10 - 13:20 20분

평가진행순서
발표 역할연기 집단토론 서류함기법
실행과제는 피평가자(ABCDEF)별로 다르게 진행

(나레이션) 오리엔테이션이 끝나면 피평가자들은 부여받은 번호가 있는 개별평가실로 이동하게 됩니다.

역량평가 리포터 김민지 : 과장급 후보자 역량평가는 행정안전부가 표준모델 및 운영지침을 마련하고 각부처에서는 자율적으로 여건에 맞게 평가체계를 개발 운영하는 제도입니다.
선진적인사제도 과장급후보자 역량평가 지금부터 본격적인 평가가 시작되겠습니다.

I.발표 (AM 09:00-09:50) 현안문제에 대하여 상급자에게 원인 및 해결방안을 보고 준비시간 30분, 평가시간 20분
AM 08:59 발표 준비

(나레이션) 첫번째 과제는 발표 피평가자는 주어진 30분동안 과제에 대한 발표를 준비하는데요 이때 평가실에 비치된 화이트보드를 사용하실수 있습니다.

Q.평가를 앞둔 기분이 어떤가요?
박수행(가명) 서기관 피평가자 : 역량평가라는거 자체가 처음이라 생소하고 걱정이 되는데 정말 제가 잘할수 있을지 좀 의문입니다.

AM 09:30 발표평가
(나레이션) 발표는 현안문제에 대한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상관에게 보고하는 과제입니다 평가는 평가위원이 입실한뒤 작성된 과제에 대해 5분동안 발표를 한후 15분간의 질의응답으로 진행됩니다.

Q.첫번째 과제를 마친 소감은 어떤가요?
박수행(가명) 서기관 피평가자 : 그동안 많은 평가를 받았지만 역량평가는 참 독특한 평가방식인거 같습니다. 보고를 받은 평가위원이 실제 국장님인거처럼 느껴져서 긴장이 더했구요
특히 발표후 세부적인 질문에 답하기가 참 쉽지가 않았습니다.

Q.역량평가는 어떤 평가기법인가요?
지만석 팀장 고위공무원정책과 : 역량평가는 실제업무와 유사한 모의사항을 제시하고 이를 해결해가는 과정에서 피평가자가 보이는 행동의 특성을 관찰하여 역량을 측정합니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평가 설계 방식과 엄격한 운영절차로 인해 파장도가 매우 높으며 현재 많은 공공부분과 민간부분에 채택되어 활용되고 있는 평가 기법입니다.

II.역할연기 (AM 10:00 - 10:50) 부하면담,기자인터뷰등 다양한 상황에 대처 준비시간 30분,평가시간 20분

AM 10:00 역할연기 준비

(나레이션) 두번째 과제는 역할연기 이 시간에는 30분간의 준비시간이 주어지며 부하직원에대한 코칭을 준비해야 합니다.

역량평가 리포터 김민지 : 과장으로써 부하직원과의 면담은 조직관리에서 중요한 부분이라 할수 있는데요 그럼 부하직원 면담이 준비되는 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AM 10:30 역할연기 평가

(나레이션) 피평가자는 과장으로써 부하직원의 업무부담 인사고민등을 듣고 적절한 해결방안을 제시해야 합니다.

Q.역할연기 과제가 어렵지 않았나요?
박수행(가명) 서기관 피평가자 :저도 업무를 추진하면서 이런저런이유로 과장님들께 불만을 이야기 했는데 모의사항이지만 직접 과장이 되어보니 쉽지 않더라구요 새삼 과장님들이 존경스러웠습니다.

역량평가 리포터 김민지 : 평가상황에서 피평가자들은 역할연기를 어색하게 생각할수도 있는데요 실제상황처럼 상급자처럼 부하직원을 면담하면서 해결방안을 함께 고민하고
열심히 일할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시면 됩니다.

III. 집단토론 (AM 11:00 - 12:00) 부서내 공통문제와 관련된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 피평가자 3인이 회의하는 상활 준비시간 30분,평가시간 30분
AM 10:59 집단토론 준비
AM 11:00 (나레이션) 세번째 과제는 집단토론 30분간의 준비시간이 주어지며 부서내 공통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을 준비해야 합니다.
(나레이션) 준비시간이 끝나면 피평가자는 과제물작성을 마무리하고 진행요원의 안내에 따라 토론실로 이동합니다.
(나레이션) 이때 공통과제를 수행하기위한 다른 피평가자들과 함께 토론실로 입실하게 됩니다.

Q.집단토론을 앞둔 소감은 어떤가요?
박수행(가명) 서기관 피평가자 :입장이 다른 사람들과 합의를 이끌어 내는것이 쉬운일은 아니죠 더구나 저는 말을 잘 못하는 편인데 다른 피평가자들과 비교되어
나쁜점수를 받지않을까 걱정이 됩니다.

AM 11:30 (나레이션) 집단토론은 공통의 의사결정을 위한 피평가자 3인이 토론을 하는 과정입니다. 평가위원 1인이 토론을 진행하며 각 평가 대상자는 주어진 상황을 해결하기위한 대안과 근거를 제시하면서
합의를 모색하게 됩니다.

역량평가 리포터 김민지 : 집단토론은 3명의 피평가자가 함께 평가를 받았는데요 역량평가는 상대평가 일까요 그리고 말을 잘하는 사람이 좀더 유리할까요

Q.역량평가는 상대평가인가요 말을 잘하는사람이 더 유리한가요?
지만석 팀장 고위공무원정책과 :역량평가는 절대평가 방식입니다. 과장급수준에 이르는 일정수준의 역량이 있는지 평가하는 것으로 함꼐 평가를 받는 대상자들의 비교에 의해 평가되지 않습니다.
또한 전 현직 고위공무원 다양한 분야의 민간 전문가들이 평가요원으로 참여하기 때문에 유창한 언변만으로는 좋은결과를 얻으실수 없습니다.

IV.서류함기법(PM 12:10 - 13:10) 과장으로서 여러현안 업무를 처리하는 상황 준비시간 30분, 평가시간 20분
PM 12:10  서류함기법

(나레이션) 마지막 과제는 서류함 기법 피평가자는 30분간의 준비시간동안 업무처리시 필요한 상황을 수기 또는 PC를 이용해 피평가자 노트에 작성한후 제출해야 합니다.

역량평가 리포터 김민지 : 이제 마지막 평가만을 남겨놓았습니다.장시간동안 과제를 수행해온 만큼 체력이 많이 부족해졌을 텐데요  이처럼 쉬는시간에는 가벼운 몸풀기등으로 컨디션을 조절하는것이 중요할거 같습니다.
그럼 이어서 서류함 기법의 평가과정을 만나보시죠

PM 12:50 서류함기법 평가 (나레이션) 서류함 기법은 결재문서함에 결재문서들이 쌓여있는 상황에서 연유 되었습니다. 피평가자가 과제를 파악하여 노트에 사건의 내용을 중심으로 평가위원과 1:1 면담이 진행되며
다른과제와는 달리 작성된 피평가자 노트도 평가에 반영됩니다.

Q.서류함기법과제를 마친 소감이 어떤가요?
지만석 팀장 고위공무원정책과 :마지막 과제라서 더 잘해야 겠다는 생각에 부담감이 더 컸습니다. 더구나 처리해야할 과제는 많고 시간은 부족하고 순발력있는 사람에게 유리한 평가가 아닐까 생각 되었습니다.

Q.역량평가는 순발력 있는 사람이 유리한가요?
지만석 팀장 고위공무원정책과 : 역량평가에는 매우 정교하게 구성된 실행과제가 사용됩니다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고 단순히 순발력과 임기응변식으로만 대응하게 된다면 평가가 진행되면서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될것입니다. 평소 자기개발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신다면 우수한 결과를 얻으실수 있을겁니다. 또한 역량평가를 통해 본인의 장단점을 알게됨으로써 업무수행에도 많은 도움을 받으실수 있을겁니다.

역량평가 리포터 김민지 : 이제 네개의 수행평가가 모두 끝났습니다. 이제 피평가자의 설문지 작성을 끝으로 오늘의 평가가 모두 마무리 되겠습니다.

(나레이션) 피평가자들이 모여 설문지를 작성하고 있는데요 이 내용은 평가운영에 반영되고 있습니다.

Q.모든평가를 마친 소감이 어떤가요?
박수행(가명) 서기관 피평가자 :기쁘고 홀가분하지만 조금 아쉽네요 평소에 역량개발에 관심을 갖고 노력을 했다면 더 좋은 평가를 받을수 있었을텐데 하지만 오늘 평가를 통해 과장이 갖춰어야 할 역량과
업무를 미리 경험할수 있어서 의미있는 시간이였습니다.

역량평가 리포터 김민지 : 빛의속도로 변화하는 글로벌시대 과거지향적인 인사로는 세계와의 경쟁에서 밀려날수 밖에 없습니다.
역량평가 리포터 김민지 : 변화하는 행정환경에 대응하고 경쟁력 있는 정부를 만들기 위해서 과장급후보자 역량평가는 꼭 필요한 제도가 아닐까요

(나레이션) 이제 역량평가의 결과발표만 남아있는데요 결과보고서는 평가후 2주이내 본인에게 발송됩니다. 보고서 내용에는 평가결과와 개발필요 역량 종합평가의견 그리고 각 역량별 평가의견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박수행 서기관의 역량평가 결과보고서)

(나레이션) 정부 인사관리의 신뢰성과 공정성을 제공하고 
신뢰성과 공정성 제고
(나레이션) 개인별 부족역량에 대한 체계적인 개발을 지원하며 
체계적인 능력개발 지원
(나레이션) 경쟁력있는 공직사회를 만드는길
경쟁력있는 공직사회 형성
(나레이션) 과장급 후보자 역량평가가 함께하겠습니다.
과장급 후보자 역량평가가 함께하겠습니다.

기회는 준비된자만이 잡을수 있습니다.
과장급후보자 역량평가  지금바로 도전하십시오
인사혁신처

콘텐츠 담당부서 :
인사혁신기획과,심사임용과,개방교류과
전화 :
044-201-8304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