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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동영상]과장급후보자 역량평가
작성자 인재정책과 작성일 2019-08-21 조회수 2263
작성자인재정책과
작성일2019-08-21
조회수2263

유능한 과장을 뽑기 위한 각 부처 인사담당자의 고민 과장 직위 적임자 선발을 위한 좋은 평가방법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과장급 후보자 역량평가


(아나운서) 각 부처의 인사담당자는 유능한 과장을 뽑기 위해 고민하고 또 고민합니다. 과장 직위의 적임자를 선발하기 위한 좋은 평가방법은 없을까요? 바로 여기,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과장급 후보자 역량평가가 있습니다. 오늘 저와 함께 역량평가의 진행과정을 살펴보실까요?


<과장급 후보자 역량평가 –박 서기관의 도전일기->

인사혁신처가 표준 모델을 마련하고 각 부처가 자율적으로 평가체계를 개발, 운영하는 역량평가 제도


(나레이션) 과장급 후보자 역량평가는 인사혁신처가 표준모델 및 운영지침을 마련하고 각 부처에서는 자율적으로 여건에 맞게 평가체계를 개발, 운영하는 제도입니다.

다양한 평가기법을 활용하여 모의상황에서 나타나는 평가대상자의 행동특성을 평가


(나레이션) 역량평가는 실제 업무와 유사한 모의상황을 제시하고 평가대상자의 역할과 행동을 훈련된 다수의 평가자가 관찰·기록하여 역량을 측정하는 기법으로


과장급 직위로 신규채용되거나 전보 또는 승진을 위해 반드시 통과해야하는 관문


(나레이션) 과장급 직위로 신규채용되거나 전보 또는 승진되려는 자는 반드시 역량평가를 통과해야 합니다.


09:10


(아나운서) 총 6명의 평가대상자들이 이 곳에서 오리엔테이션을 마친 뒤각자의 순서에 따라 평가를 받게 됩니다.


서약서에 서명하고 고유기호를 부여함

정해진 자리에 앉아 명찰을 달고 평가안내 자료를 살펴 봄


(나레이션) 평가대상자는 서약서에 서명을 하고 고유기호를 부여받습니다. 이후 정해진 자리에 앉아 명찰을 달고 평가안내 자료를 살펴봅니다.


블라인드(무자료) 평가 :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 평가대상자와 평가위원은 서로 소속이나 신분을 모르는 상태에서 평가를 진행


(나레이션) 그 후엔 평가대상자를 대상으로 사진을 촬영하여 사진을 평가위원에게 제공하게 됩니다. 이는 평가가 블라인드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09:20


(역량평가팀장) 지금부터 과장급 후보자 역량평가 피평가자 오리엔테이션을 시작하겠습니다.


역량평가 진행순서 (A의 경우)

10:00 ~ 10:50 발표

11:00 ~ 11:50 1:1 역할수행

11:50 ~ 12:30 점심식사

12:30 ~ 13:30 집단토론

13:40 ~ 15:00 서류함기법

* 실행과제순서는 평가대상자(A,B,C,D,E,F)별로 다르게 진행


(나레이션) 오리엔테이션에서는 평가진행시간 및 유의사항에 대한 안내가 이루어지는데요. 역량평가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발표, 1:1 역할수행, 집단토론, 서류함기법이 평가대상자별로 진행됩니다. 평가기법별로 준비시간과 평가시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평가가 끝날 때마다 10분간의 휴식이 주어집니다.

(역량평가팀장) 이것으로 오리엔테이션을 마치겠습니다. 각자 시간표와 오리엔테이션 자료를 지참하시고 개별 평가실로 이동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아나운서) 오리엔테이션이 끝나면 평가대상자들은 부여받은 기호가 있는 개별평가실로 이동하게 되는데요. 서기관님, 평가를 앞둔 기분이 어떠신가요?

(박수행서기관) 역량평가라는게 처음이라 생소하고 긴장이 많이 됩니다. 제가 잘 할 수 있을지 걱정이 되네요.

(아나운서) 평소에 보셨던 과장님의 모습을 생각해보면 어떨까요? 긴장을 푸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과장급 역량평가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겠습니다.”


(아나운서) 그럼 지금부터 본격적으로 과장급 역량평가가 시작되겠습니다.


10:00 ~ 10:50 (준비시간 30분, 평가시간 20분)


10:00

(진행요원) 이번 시간 과제는 발표입니다. 준비시간은 30분이고요. 평가위원님이 입실하시면 평가가 진행됩니다.

(나레이션) 첫 번째 평가는 발표입니다. 평가대상자는 주어진 30분 동안 과제에 대한 발표를 준비하는데요. 이때 평가실에 비치된 화이트보드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10:30


작성된 과제에 대해 5분 동안 발표를 한 후 15분 간의 질의응답으로 진행


(나레이션) 평가위원이 입실한 뒤 작성된 과제에 대해 5분 동안 발표를 한 후 15분 간의 질의응답으로 진행됩니다.


현안문제에 대한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상급자에게 보고하는 과제

발표 후 평가위원의 세부적인 질문이 이어지니 질문, 답변을 생각해 보고, 자료를 숙지

(아나운서) 발표는 현안문제에 대한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방안을 상급자에게 보고하는 과제입니다. 발표 후에는 평가위원의 세부적인 질문이 이어지니 자료를 최대한 숙지하고 질문과 답변을 미리 생각해보시는게 좋겠죠?


11:00 ~ 11:50 (준비시간 30분, 평가시간 20분)


1:1 역할수행에서는 부하직원에 대한 코칭을 준비

조직관리에서 중요한 부하직원과의 면담!

“준비되는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아나운서) 두 번째 과제는 1:1역할수행입니다. 이 시간에는 부하직원에 대한 코칭을 준비해야 하는데요. 과장으로서 부하직원과의 면담은 조직관리에서 중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럼 부하직원 면담이 준비되는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11:00

(진행요원) 이번 시간은 1:1역할수행 시간입니다. 자료 검토 시간은 30분입니다. 평가위원님이 입실하시면 평가가 진행됩니다.

11:30

(평가위원1) 안녕하세요. 이전에 이메일을 보내드렸는데 혹시 받으셨는지요?


부하직원의 업무부담, 인사고민 등을 듣고 적절한 해결 방안을 제시


(나레이션) 평가대상자는 과장으로서 부하직원의 업무부담, 인사고민 등을 듣고 적절한 해결 방안을 제시해야 합니다.

(아나운서) 서기관님, 역할수행 과제가 어렵지는 않으셨나요?

(박수행서기관) 모의상황이지만 직접 과장이 되어보니 쉽지 않았습니다. 저도 업무를 처리하면서 이런 저런 이유로 과장님들께 불만을 얘기했었는데요. 새삼 과장님들이 존경스러웠습니다.

(아나운서) 과장님의 마음을 이해하게 되다니, 곧 과장이 되실 수 있겠어요.


어색하게 생각할 수도 있는 평가상황 속 역할수행

실제 상황과 같이 면담하면서 해결방안을 함께 고민하고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중요


(아나운서) 평가상황에서 평가대상자들은 역할수행을 어색하게 생각할 수도 있는데요. 실제 상황과 같이 상급자처럼 부하직원을 면담하면서 해결방안을 함께 고민하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1:50

(나레이션) 두 개의 과제 평가가 끝나고 이어지는 점심시간. 평가대상자는 각 평가실에서 도시락을 먹고 휴식을 취하면서 다음 평가를 준비합니다.

(아나운서) 평가대상자들이 점심식사 후 가벼운 몸풀기를 하면서 오후 평가를 준비하고 있는데요. 앞으로 남은 두 개의 과제는 또 어떤 식으로 진행될까요?


3. 집단토론 : 부서 내 공통문제와 관련된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


12:30 ~ 13:30 (준비시간 30분, 평가시간 30분)

12:30

집단토론 :30분간의 준비시간이 주어짐. 공통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을 준비


(나레이션) 세 번째 과제는 집단토론입니다. 30분간의 준비시간이 주어지며 공통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을 준비해야 합니다.

(진행요원) 이번에는 집단토론 시간입니다. 30분 동안 과제를 검토하신 후 과제와 메모지를 가지고 집단토론실로 이동하여 토론을 하게 됩니다.

13:00

(진행요원) 집단토론실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메모지와 과제를 가지고 앞쪽으로 나와주세요.


13:00


(나레이션) 준비시간이 끝나면 평가대상자는 과제물작성을 마무리하고 진행요원의 안내에 따라 토론실로 이동합니다. 이때 다른 평가대상자들과 함께 토론실 로 입실하게 됩니다.

(평가위원(장)) 안녕하세요. 각 국에서 업무처리 하느라 바쁘실 텐데 이렇게 회의를 하게 되었습니다. 오늘 3개 국 토론을 통해서 투자사업을 선정해야 하는데 합의안이 도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집단토론 : 평가대상자 3인이 토론을 하는 과정, 평가위원 1인이 토론을 진행, 주어진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대안과 근거를 제시하면서 합의를 모색

(나레이션) 집단토론은 공통의 의사결정을 위한 평가대상자 3인이 토론을 하는 과정입니다. 평가위원 1인이 토론을 진행하며 각 평가대상자는 주어진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과 근거를 제시하면서 합의를 모색하게 됩니다.

(아나운서) 팀장님 안녕하세요. 지금 집단토론 평가가 진행 중인데요. 제가 궁금한 게 한가지 있습니다. 실제로 평가를 하면서 말을 잘하는 사람이 더 유리한가요?

(역량평가팀장(대역)) 하하 그렇지 않습니다. 역량평가는 절대평가 방식입니다. 과장급 수준에 이르는 일정 수준의 역량이 있는지 평가하는 것으로, 함께 평가를 받는 대상자들의 비교에 의해 평가되지 않습니다. 또한, 말을 유창하게 하는 것 보다는 자신이 의도하는 바를 상대방에게 명확하게 이해시키고 그들을 배려하는 것이 더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아나운서) 입장이 다른 사람들과 합의를 이끌어 내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닐 것 같은데요. 많은 연습과 노하우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조언 감사합니다.


13:40 ~ 15:00 (준비시간 50분, 평가시간 20분)

(아나운서) 이제 마지막 평가만을 남겨두고 있습니다. 장시간동안 과제를 수행해온만큼 평가대상자들의 체력이 많이 부족해졌을텐데요. 심호흡을 크게 한번 하시고 끝까지 집중력을 잃지 않으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럼 이어서 서류함 기법의 평가과정을 만나보시죠.


13:40

(진행요원) 이번 시간은 서류함기법입니다. 준비시간은 50분이고요. 과제를 검토하시고 답안을 평가자노트에 수기 또는 컴퓨터로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서류함기법 : 결재문서함에 결재문서들이 쌓여있는 상황에서 연유

업무처리 시 필요한 절차나 보완해야 할 사항 등을 평가대상자 노트에 개조식으로 작성 후 제출


(나레이션) 서류함기법은 결재문서함에 결재문서들이 쌓여있는 상황에서 연유되었습니다. 평가대상자들은 업무처리 시 필요한 절차나 보완해야 할 사항 등을 평가대상자 노트에 개조식으로 작성 후 제출합니다.

(진행요원) 노트를 회수해서 복사한 후에 다시 가져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4:40

과제를 파악하여 노트에 기록한 내용을 중심으로 평가위원과 면담이 진행 다른 과제와는 달리 작성된 평가자 노트도 평가에 반영


(나레이션) 평가대상자가 과제를 파악하여 노트에 기록한 내용을 중심으로 평가위원과 면담이 진행되며 다른 과제와는 달리 작성된 평가자 노트도 평가에 반영됩니다.

(아나운서) 팀장님, 서류함기법은 마지막 평가라 그런지 과제도 가장 어려웠울 것 같은데요. 순발력있고 재빠른 사람에게 유리한 평가가 아니었을까요?

(역량평가팀장(대역)) 역량평가에는 매우 정교하게 구성된 실행과제가 사용되는데요.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고 단순히 순발력과 임기응변식으로만 대응하게 된다면 평가가 진행되면서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될 것입니다. 평소 자기개발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신다면 우수한 결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역량평가를 통해 본인의 장단점을 알게 됨으로써 업무수행에도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아나운서) 그야말로 종합적인 평가이군요. 4개의 수행과제 평가 이후 평가대상자들의 설문지 작성으로 마무리 아나운서) 이제 4개의 수행과제 평가가 모두 끝났습니다. 평가대상자들의 설문지 작성을 끝으로 오늘의 평가가 마무리되겠습니다.


15:00

설문지 작성은 평가운영에 반영

(나레이션) 평가대상자들이 모여 설문지를 작성하고 있는데요. 이 내용은 평가운영에 반영되고 있습니다.

(아나운서) 정말 고생많으셨습니다. 모든 평가를 마친 소감이 어떤가요?

(박수행서기관) 조금 아쉽지만 평가가 끝나서 홀가분합니다. 오늘 평가를 통해 과장이 갖추어야 할 역량과 업무를 미리 경험할 수 있어서 의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결과보고서에 평가결과와 개발이 필요한 역량, 종합평가의견, 각 역량별 평가 의견 등이 나온다고 하니까 그걸 바탕으로 더 좋은 과장이 되기 위해 노력하 겠습니다.

(아나운서) 이제는 정말 결과발표만이 남았네요. 결과보고서는 평가 후 한 달 이내로 본인에게 발송된다고 합니다. 꼭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박수행서기관) 감사합니다.


“체계적인 능력개발 지원”

“변화하는 행정환경에 대응”

“경쟁력있는 공직사회 형성”


(아나운서) 정부 인사관리의 신뢰성과 공정성을 제공하고


개인별로 부족한 역량에 대해서는 체계적인 개발을 지원하며 빠르게 변화하는 행정환경에 대응하고 경쟁력있는 공직사회를 만드는 길. 과장급 후보자 역량평가가 함께하겠습니다.

준비 된 자만이 잡을 수 있는 기회

과장급후보자 역량평가. 지금 바로 도전하세요!!


(아나운서) 기회는 준비된 자만이 잡을 수 있습니다. 과장급후보자 역량평가에서 지금 바로 도전하세요.

콘텐츠 담당부서 :
인사혁신기획과,심사임용과,개방교류과
전화 :
044-201-8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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