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공무원 보수가 1.7% 인상되고, 장차관급은 연봉 10%를 기부합니다.
5급(상당) 이하 공무원 보수 1.7% 인상
관리직급인 4급(상당) 이상 공무원 보수를 동결하며, 장차관급 이상 정무직 공무원은 연봉의 10% 상당을 기부합니다. 이에 마련된 재원 약 20억원은 보건복지부가 주관하고 한국사회복지협의회가 운영하는 사랑나눔실천 사업을 통해 취약계층 400여가구의 생활비, 주거.의료.교육비 지원으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하위 실무직 공무원 처우 개선
9급 초임(1호봉) 봉급액을 최저임금인상률인 5%만큼 인상하는 등 8.9급(상당) 일부 저연차 공무원의 봉급을 추가로 인상합니다. 또한 8.9급 공무원의 직급보조비를 2만 원 인상하는 등 6급 이하 실무직 공무원의 직급보조비를 개선합니다.
공공안전 분야 현장 공무원 보상 수준 개선
군인 병장 봉급을 100만원으로 인상하는 등 단계적 인상계획에 따라 병사 봉급 수준을 개선하며, 소방.경찰 봉급을 공안업무 종사 공무원 수준으로 인상합니다. 또한 가족수당 지급액을 인상하고 중요직무급 지급 범위를 확대하는 등 수당제도도 개선하게 됩니다.
공무원이 자부심을 가지고 일할 수 있는 공직사회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짧은 소식들
첫 번째 뉴스 : 육아 필요한 날 쓴다 공무원 육아시간 일 단위 사용 개선
국가공무원 복무.징계 예규 개정안이 1월 1일부터 시행됨에 따라, 국가공무원의 육아시간 산정방식이 월 단위에서 일 단위로 바뀌어 효율적인 시간 활용이 가능해집니다.또한 원격근무 등 유연근무 활용성이 확대되는 한편, 유연근무자에 대한 복무관리도 강화됩니다.
두 번째 뉴스 : 전 부처 경력채용 전산화 구축, 수험생 편의 대폭 강화
공무원 채용 과정에서의 오류를 사전 예방하고, 경력채용 효율성과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채용 시험 통합체계 구축이 추진 됩니다. 올해 진행될 1단계 경력채용시험 전반 온라인화를 시작으로 2025년 3단계까지 사업이 진행되면, 수험생은 단일 누리집을 통해 각종 신규 채용정보확인 및 온라인원서 제출이 가능해지고, 시험진행사항 등을 통합해 확인할 수 있으며, 제출서류 저장.재활용이 가능해서 서류 준비 부담이 해소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세 번째 뉴스 : 가축방역관.공직 의사 인력난, 채용규제 완화로 푼다
구조적으로 채용에 어려움을 겪는 직위에 대해 소속 장관이 각각의 직무 특성과 채용여건에 맞는 충원을 할 수 있도록 경채 시 임용부처의 자율성을 확대하는 공무원임용시험령 개정을 올해 추진할 예정입니다.또한 결원이 잦은 직위의 신속한 인력충원을 돕는 상시채용 제도도도 활성화하고, 수의.의무.약무직 등에 지급하는 특수업무수당 인상을 추진하며, 특수분야 공무원 처우도 개선할 계획입니다.
1월 채용 예보 한 눈에 알기!
1월 28일(토) ~ 1월 30일(월) 2023년도 국가공무원 5급(기술.행정), 외교관후보자 공개시험 원서접수
HOT 인사처 SNS
페이스북
공무원 연말정산, 이렇게 달라집니다!
1년에 한 번 돌아오는 연말정산 시즌이 시작되는데요. 행정비용은 줄어들고, 편의성은 올라가는 e-사람원클릭서비스로 국가공무원의 연말정산이 더 쉬워진다는 사실 기억하세요!
Copyright(C) Ministry of Personnel Management.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