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대메뉴 바로 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인사 소식지

Home > 새소식 > 인사 소식지

인사 소식지

인사혁신처 인사소식지를 신청(또는 해지)하시려면

* 이메일 주소 mpmhongbo@korea.kr제목 란에 "인사혁신처 인사소식지 신청(또는 해지)"으로 작성하셔서 메일 발송해 주세요.

인사혁신처 소식, 행사, 제도 및 정책 등 유익한 정보를 신속·정확하게 E-mail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인사뉴스레터의 조회 테이블로 제목,작성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 인사혁신처 인사소식지181호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07-19 조회수 1775
작성자관리자
작성일 2023-07-19
조회수 1775
첨부파일

인사처 소식지 2023년 7월 두 번째 이야기

인사 The 인사이슈

온대가 알려주는 7월 4주차

4급 이상 임기제 공무원 연봉 상한이 없어집니다!

'제2차 부처 인사 유연성·자율성 제고 종합계획' 발표

인사혁신처가 이번에 발표한 계획안에 따르면, 적시에 적임자를 선발 · 배치할 수 있도록 관련 절차와 규제를 대폭 간소화합니다. 우수한 성과와 역량을 보유한 인재라면 근무 연차와 관계없이 승진할 수 있도록 승진 소요 최저 연수를 단축(93급 : 16→11년)하고, 역량평가 등 채용 절차를 간소화하는 한편, 경력 채용 시 필기시험 과목도 각 부처가 자율적으로 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부처별 자율과 책임에 따른 판단 및 인사 운영 지원

각 부처에서 우수 민간인재 유치를 위해 필요한 경우에는 자율적으로 연봉을 책정할 수 있도록 상한 기준을 폐지하고, 다른 기관·지역 유사 직무 직위로의 전보를 위한 인사처 협의 절차도 폐지하며, 각 부처가 필요한 경우 직무가 유사한 직위로의 전보 시 전보 제한 기간을 완화해 적용할 수 있게 합니다. 또한 지나치게 세부적인 보직 관리 기준과 승진후보자 명부의 동점자 순위 기준 등을 정비해 각 부처의 자율적 판단범위를 확대합니다.

효율적 인사 업무 수행을 위한 여건 조성

각 부처에서 채용 절차 전반을 신속·정확 · 투명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행정기관 공동 활용 통합채용 시스템을 구축, 이를 통해 내년부터는 각 부처 경력 채용 절차를 진행할 수 있게 합니다. 그리고 휴가나 휴직 외에 소속 공무원이 재난 대응을 위해 일정 기간 이상 출장·파견 가는 경우에는 해당 공무원의 업무를 대행하는 공무원을 지정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해 업무공백 방지를 강화합니다. 또한 직무 특성을 고려해 채용 신체검사의 필요성이 낮다고 판단되는 경우, 일반건강검진 결과로 대체할 수 있으며, 지나치게 세분화된 위원회를 통·폐합하는 등 인사 운영 효율성을 높일 예정입니다.

신속하고 원활한 인사 운영을 통해 '공정과 책임에 기반한 역량 있는 공직사회'가 구현되길 기대합니다.

짧은 소식들

첫 번째 뉴스 : 국가공무원 9급 공채 최종 합격자 발표

2023년도 국가공무원 9급 공개경쟁채용시험 최종 합격자 5,536명이 사이버국가고시 센터를 통해 지난 7월 4일 발표됐습니다. 모집 분야별로는 행정직군 4,885명, 기술직군 651명이 합격했고, 이중 장애인 구분모집에 146명, 저소득층 구분모집에 140명이 합격했습니다. 최종 합격자 중 여성 합격자는 2,766명, 남성 합격자는 2,770명으로 합격자 구성비율이 각각 50%로 나타났으며, 합격자 평균연령은 29.4세로 지난해(29세) 보다 소폭 상승했습니다.

두 번째 뉴스 : 찾아가는 정책토론회 '청년공감' 높은 만족도

정책담당자가 대학 수업에 일일강사로 참여해 청년들에게 인사제도를 설명하고, 관련정책 현안과 공직생활 등에 관해 의견을 교환하는 청년 소통사업인 '청년공감'에 대한 만족도 조사 결과, 5점 만점에 평균 4.63점을 기록하며 높은 만족도를 보였습니다. 국장에서 주무관에 이르는 26명의 강사진이 전국 대학 강단에서 13회의 강의를 진행한 전반기 '청년공감'에 총 600여 명의 수강생이 함께 했는데요. 인사처는 수강생 중 대학생 19명을 '채용혁신 청년 홍보 대사(앰버서더)'로 위촉하고 채용제도의 발전 방안을 함께 모색해 나갈 예정입니다.

세 번째 뉴스 : 쌍둥이 아빠, 배우자 출산휴가 15일로 확대

다태아 출산 시 남성 공무원에게 부여되는 배우자 출산휴가가 10일에서 15일로 늘어납니다. 또한 재난·재해 현장 등 위험한 환경에서 근무하는 공무원에게 심리적 안정과 정신적 회복을 위한 특별휴가도 신설되며, 그 밖에 오랜 민간 경력을 바탕으로 입직한 공무원에게 연가를 일부 가산하는 등의 개선사항도 함께 시행됩니다. 이와 같은 내용이 담긴 「국가공무원 복무규정」(대통령령) 개정안이 7월 11일 국무회의를 통과했습니다.

지속적인 근무 여건 개선을 통해 정책 현장의 공무원들이 보다 활력있게 일할 수 있도록 돕겠습니다.

인사처 이모저모

이번엔 어떤 소식들이 기다리고 있을까요?

김승호 처장, 출근길 직원들에게 커피 건네며 소통

김승호 인사혁신처장이 인사처 유튜브 채널 '인사처TV' 구독자 2만 명 달성 공약 실천 겸 청사 이전 기념으로 출근길 직원들에게 시원한 커피를 직접 전하며 소통하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덥고 습한 날씨 속에서도 직원들이 긴 줄까지 서며 김승호 처장이 쏘는 시원한 커피를 즐겼는데요. 이번 출근길 이벤트와 함께 또 다른 깜짝 공약을 준비한 김승호 처장의 구독자 2만 명 달성 공약 인증 영상이 조만간 공개될 예정이니 많은 기대 바랍니다!

국민기자단 & 대학생 서포터즈 사람나래

국민기자단 & 대학생 서포터즈 사람나래 부처 간 협력을 위한 인사교류 (feat. 조윤식 해양수산연구사, 류지철 환경연구사)

인사혁신처는 정부 인력의 균형 있는 배치와 효율적 활용 및 공무원 고충 해소를 위한 인사교류 제도를 시행하고 있는데요. 사람나래에서 실제 인사교류를 통해 근무 중인 환경부와 해양수산부 소속 공무원을 직접 만나봤습니다.

국민에게 웃음을 주는 경찰이 되고 싶습니다! (feat. 개그맨 출신 경찰관 고동수 순경) 국민기자단 이재형

방송국 공채 개그맨에서 경찰공무원이 되다?! 시민들이 행복한 웃음을 짓도록 만들고 싶다는 성남시 중원경찰서 고동수 순경의 진솔한 이야기, 함께 들어보실래요?

HOT 인사처 SNS

페이스북

인사혁신처 새집을 소개합니다!

그동안 셋방살이하던 인사처가 드디어! 정부청사에 정식으로 입주했답니다! 새롭게 마련된 인사처의 새 청사 곳곳을 소개해 드릴게요!

인스타그램

공심툰 - 공시생에서 공무원이 돼도 절대 하지 말아야 할 것 (with 샐리 작가)

공시생일 때도, 공무원이 돼서도 절대 하지 말아야 할 게 있다는 거 아시나요? 샐리 작가가 전하는 중.요.한. 메시지! 궁금하다면 클릭!

유튜브

[잔식돌] ep.1 - 형이 왜 거기서 나와? 인사처에 뜬 '관우'

삼국지 속 도원결의의 주인공, 긴 수염(?)을 휘날리며, 청년언월도(?)를 들쳐 메고 인사처 신청사를 휘젓고 다니는 그 사람! '(문)관우’ (a.k.a. 청년인턴) 그의 열정 가득한 미션 수행기! 함께 해 주세요~

맨 위로 가기

인사혁신처

세종특별자치시 한누리대로 499(어진동) 세종포스트빌딩 인사혁신처 6층~12층 민원안내콜센터 110

Copyright(C) Ministry of Personnel Management. All Rights reserved.

다음글,이전글 목록
다음글 ▲ 인사혁신처 인사소식지182호
이전글 ▼ 인사혁신처 인사소식지180호
콘텐츠 담당부서 :
대변인실
전화 :
044-201-8045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