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대메뉴 바로 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인사 소식지

Home > 새소식 > 인사 소식지

인사 소식지

인사혁신처 인사소식지를 신청(또는 해지)하시려면

* 이메일 주소 mpmhongbo@korea.kr제목 란에 "인사혁신처 인사소식지 신청(또는 해지)"으로 작성하셔서 메일 발송해 주세요.

인사혁신처 소식, 행사, 제도 및 정책 등 유익한 정보를 신속·정확하게 E-mail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인사뉴스레터의 조회 테이블로 제목,작성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 인사혁신처 인사소식지187호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10-25 조회수 1522
작성자관리자
작성일 2023-10-25
조회수 1522
첨부파일

인사처 소식지 2023년 10월 두 번째 이야기

인사 The 인사이슈

온대가 알려주는 10월4주차

다자녀 양육자는 퇴직 후 10년까지 경력직 공무원 응시가 가능해요!

「공무원임용령」 개정안 입법예고

공무원 경력채용의 경우 현재는 퇴직 후 3년 이내여야만 응시할 수 있는데요. 2명 이상의 미성년 자녀를 양육 중인 사람은 출산·양육으로 인한 경력 단절 기간을 감안해서 앞으로는 퇴직 후 10년까지 응시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다자녀 양육 공무원은 9급에서 8급 8급에서 7급 승진할 때, 승진평가에서 가점을 부여하는 등의 방법으로 승진 우대가 가능해진다고 하네요.

계급별 승진 소요 최저 연수 대폭 단축

지금은 9급 공무원이 3급까지 승진하려면 최소 16년 이상을 근무해야 하는데요. 앞으로는 5년이 줄어들어 최소 11년만 근무해도 성과가 뛰어난 인재는 9급에서 3급까지 빠르게 승진할 수 있게 됩니다. 역량 있는 실무직 공무원들의 승진 기회가 보다 확대되는 계기가 되면서 공직사회의 사기 진작과 활력 제고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되네요.

다자녀 양육자는 공무원 채용시험 응시 수수료 면제대상입니다

효율적 인사 운영 및 업무 공백 방지

각 부처가 필요한 경우에 직무가 유사한 직위로의 전보 시 전보 제한 기간을 유연하게 적용하도록 하고 인사처 협의 절차도 폐지하면서 보다 효율적인 인사 운영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또한 재난 대응을 위해 출장·파견을 가는 경우에도 업무 대행을 위한 공무원을 지정할 수 있게 되면서 업무 공백을 방지할 수 있게 됩니다. 이 밖에도 인사운영 위원회의 통·폐합 정비, 중증장애인 공무원 채용 시 경력인정 요건 완화 등의 개선안이 이번 개정안에 포함되어 내년 1월 중으로 시행될 예정입니다.

인사혁신처는 이번 개정안을 통해 더욱 유연하고 자율적인 인사 운영의 여건을 조성하고 저출산 위기 극복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짧은 소식들

첫 번째 뉴스 : '통계·치안·정보통신' 연구직 공무원 뽑힌다

인사혁신처가 「연구직 및 지도직 공무원의 임용 등에 관한 규정」, 「전문직 공무원 인사규정」 개정안을 입법예고함에 따라, 앞으로 연구직 공무원에 통계연구직렬, 치안관리직류, 정보통신직류가 신설되고 임용시험과목, 시험 응시자격 등 채용요건이 마련됩니다. 또한 반도체, 배터리, 양자기술 분야 전공이 관련 직렬(류) 연구직 공무원 경력채용 시 응시가능 전공에 추가되며, 지도직 공무원 농촌지도직렬의 직류가

개편 되는데요. 이 밖에도 연구·지도직 공무원과 전문직 공무원도 승진소요최저연수가 각각 5년에서 3년, 4년에서 3년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두 번째 뉴스 : 인공지능 시대, 공공 인재개발 전략은?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은 10월 27일부터 11월 1일까지 국가인재원 과천 분원에서 '글로벌 공공 HR 컨퍼런스'와 '국가인재원(NHI) HR 리더스 포럼'을 개최합니다. 이번 행사는 공공 인사행정 부문의 주요 이슈와 도전과제를 토론하고, 디지털 발달이 공공 인사관리 분야에 미치는 영향과 사례 등을 논하기 위해 마련됐는데요. 'AI 혁신 시대에 대응하는 공직 인재개발 패러다임'을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유튜브(인재교육TV)로 시청하거나 현장 참여도 가능하며, 참가 신청은 국가인재원 누리집을 통해 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공직사회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인사처 이모저모

이번엔 어떤 소식들이 기다리고 있을까요?

인사처 청년 공무원과 김승호 처장, 함께 타로점 보다?!

인사처 2030 청년 공무원으로 구성된 ‘MPM 주니어보드' 멤버들이 요즘 MZ세대가 좋아하는 타로카드의 세계를 김승호 처장에게 전파(?)했다고 하네요. 그런데 예상외로(?) 타로카드에 익숙한 듯한 김승호 처장의 적극적인 반응에 멤버들이 깜짝 놀랐다는 후문! 뒤이어 그동안 궁금했던 부분에 대한 심층 인터뷰도 진행했다고 하는데요. 처장의 가방 속이 궁금한 그들의 성화에 가방까지 공개됐다고 합니다. 그 속에서 등장한 의외의 물건(?)은 과연 무엇이었을까요? 연신 화기애애했던 기관장과 청년 공무원들 간의 격 없는 소통의 시간이었습니다.

국민기자단 & 대학생 서포터즈 사람나래

공무원을 희망하는 사람나래 서포터즈가 '신규 공무원을 위한 안내서'를 읽어본 후기 대학생 서포터즈 노동헌

공직에 대한 꿈을 가진 이에게 더없이 좋을 지침서가 될 '신규 공무원을 위한 안내서’를 직접 읽어본 사람나래의 진솔한 후기를 함께 만나볼까요?

적극행정 캐릭터 공모전 대상 '귀담이'는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국민기자단 김윤경

치열한 경쟁 끝에 영예의 대상에 선정된 적극행정 캐릭터 공모작 '귀담이'를 만든 당사자들을 사람나래가 직접 만나봤습니다. 그들의 열정과 노력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었던 인터뷰 현장을 소개합니다.

HOT 인사처 SNS

페이스북

[온대공유zip] 업무 실수 줄이는 소소한 꿀팁!

할 일은 많고 정리할 것도 많고, 뭐가 참 많은 직장인들에게 조금은 더 편하게 일할 수 있는 꿀팁을 선사합니다. 이번에는 메모장 활용 스킬 대공개!

인스타그램

공심툰 - 공무원 헤어스타일(with 토목직 공무원 작가)

공무원은 과연 헤어스타일도 정해져 있는 걸까? 첫 출근을 앞둔 신입 공무원들에게 전하는 선배 공무원의 헤어스타일 노하우 전수!

유튜브

어디에 있든 반드시 내가 갈게! 당신을 찾아가는 공직박람회

내가 찾아가는 공직박람회? 아니죠~ 이젠 공직박람회가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전국 고등학교, 대학교에 공직을 꿈꾸는 이가 있는 곳이면 어디든!

맨 위로 가기

인사혁신처

세종특별자치시 한누리대로 499(어진동) 세종포스트빌딩 인사혁신처 6층~12층 민원안내콜센터 110

Copyright(C) Ministry of Personnel Management. All Rights reserved.

다음글,이전글 목록
다음글 ▲ 인사혁신처 인사소식지188호
이전글 ▼ 인사혁신처 인사소식지186호
콘텐츠 담당부서 :
대변인실
전화 :
044-201-8045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