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대메뉴 바로 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인사 소식지

Home > 새소식 > 인사 소식지

인사 소식지

인사혁신처 인사소식지를 신청(또는 해지)하시려면

* 이메일 주소 mpmhongbo@korea.kr제목 란에 "인사혁신처 인사소식지 신청(또는 해지)"으로 작성하셔서 메일 발송해 주세요.

인사혁신처 소식, 행사, 제도 및 정책 등 유익한 정보를 신속·정확하게 E-mail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인사뉴스레터의 조회 테이블로 제목,작성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 인사혁신처 인사소식지189호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11-22 조회수 982
작성자관리자
작성일 2023-11-22
조회수 982
첨부파일

인사처 소식지 2023년 11월 두 번째 이야기

인사 The 인사이슈

온대가 알려주는 11월 4주차

주목! 2025년부터 9급 공무원 시험출제 기조가 전환돼요!

직무 능력 중심으로, 민간 채용과의 호환성 강화

2025년부터 인사처가 출제하는 국가직,지방직, 지역인재 9급 공무원 필기시험 국어·영어 과목의 출제 기조가 전환됩니다. 기존 지식 암기 위주 방식에서 직무 능력 중심으로 바꾸고, 민간 채용과의 호환성을 강화하는 건데요. 국어·영어 과목 문제 유형은 연구용역을 통해 민간기업 직무적성검사, NCS 직업기초능력평가, 민간어학시험, 대학수학능력시험 등을 분석해 만들어졌으며, 최근 공무원 시험 합격자를 대상으로 한 모의평가를 여러 차례 거쳐 공개됐습니다. 2024년에는 기존 방식으로 공부하던 수험생을 위해 종전의 출제 기조를 유지합니다.

국어 과목 : 기본적 국어능력과 사고력 평가

현장 직무 중심의 평가를 위해 국어 과목의 경우, 앞으로는 기본적인 국어능력과 이해, 추론, 비판력과 같은 사고력 검증에 초점을 맞췄는데요. 지식을 암기해야 풀 수 있던 문제가 아니라, 배경지식이 없이도 지문 속의 정보를 활용해 풀 수 있도록 하는 문제들로 구성됩니다.

영어 과목 : 실용적인 영어 능력 검증

영어 과목의 경우, 실제 업무수행에 필요한 실용적인 영어 능력을 검증하게 되는데요. 어휘와 어법은 실제 활용도가 높은 유형을 출제해 암기를 덜 요구하는 방식으로 바꾸고, 전자메일, 안내문 등 업무 현장에서 접할 수 있는 소재와 형식을 적극 활용 하게 됩니다.

출제 기조 전환내용을 적용시킨 예시 문제(국어·영어 각각 20문항)는 사이버국가고시센터에서! 수험생 안내 영상은 유튜브 '인사처TV'에서! 만나볼 수 있어요~

짧은 소식들

첫 번째 뉴스 : 공무원·공공기관, 적극행정 최고 우수사례는?

지난 11월 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2023년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 본선 심사와 시상식이 개최됐는데요. 289개 기관 570여 건의 적극행정 사례 중에서 17건이 최종 본선에 진출한 가운데, 국민심사단 사전 현장 심사(30%)와 전문가 심사(50%), 국민투표단 실시간 온라인 투표(20%) 점수를 합산해 최종순위가 가려졌습니다. 대상(대통령상)에는 보이스피싱 범죄자 음성 판독 체계를 만든 행정안전부 사례 및 소방청, 수원시, 울산항만공사 등 6개 기관이 수상했으며, 최우수상(국무총리상)에는 경찰청 등 11개 기관이 수상하는 등 다양한 적극행정 사례가 소개됐습니다.

두 번째 뉴스 : 수험생이 궁금해하는 공직 정보, 한 곳에 다 있다

공무원 채용에 관한 모든 정보를 하나로 모아 일괄 제공하는 채용 전문 온라인 공간 '공무원 채용시험 봄'이 개설됐습니다. 사이버국가고시센터(www.gosi.kr) 내 별도 메뉴로 개설된 이 사이트는 공개채용, 경력채용, 채용기관 소개 등 다양한 공무원 채용 관련 정보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항목별로 정리되어 있으며, 공무원 적응지원을 위한 안내서와 찾아가는 공직박람회 주요 내용이 담긴 영상도 만나볼 수 있는데요. '공무원 채용시험 봄'은 사이버국가고시센터 누리집 및 검색포털에서 검색해 바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뉴스 : '출근하고 싶은 직장' 어떻게 만들었나요?

인사혁신처는 출근하고 싶은 직장, 행복한 일터 조성을 위해 중앙부처 공무원을 대상으로 '공직 내 대인관계 성공사례 · 실패사례 공모'를 실시합니다. 공모 주제는 '공직생활 중 경청, 협상, 코칭 등을 통해 조직 내 인간관계 향상에 성공하거나 실패한 경험' 등으로 중앙부처 공무원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본인이 직접 경험한 사례 또는 타인의 사례를 목격한 경험을 수필 형태로 작성해 31일까지 응모하면 됩니다. 심사위원회의 심사와 국민 참여 투표로 진행되며, 수상자에게는 인사혁신처장 표창 등 상장과 최대 30만 원의 상금이 주어집니다. 자세한 사항은 인사처 누리집을 참고해 주세요.

인사처는 공직사회 대인관계 역량 제고와 유연하고 혁신적인 공직문화 조성에 더욱 힘쓰겠습니다.

인사처 이모저모

이번엔 어떤 소식들이 기다리고 있을까요?

인사혁신처 설립 9주년 맞아

인사혁신처가 11월 19일, 아홉 번째 생일을 맞이했습니다. 지난 2014년 11월 19일 공직 인사혁신을 전담하는 기관으로 탄생해 공무원 연금개혁, 경력개방형제도, 중앙선발위원회, 전문직공무원 제도 도입 등 공직의 개방성과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왔는데요. 올해 6월, 정부세종2청사로 이전하며 새로운 모습으로 거듭나고 있는 인사혁신처의 아홉 번째 생일을 많이 많이 축하해 주세요!

인사혁신처 청년인턴, 김승호 처장과 간담회

지난 5월부터 6개월간 통통 튀는 아이디어와 열정 넘치는 모습을 보여줬던 인사처 청년인턴 9명이 11월 14일, 임기 만료를 맞아 김승호 처장과 간담회를 가졌습니다. 인사처 여러 부서에 배치되어 다양한 업무 경험을 쌓았던 이들은 MZ세대답게 재기발랄한 모습으로 인사처 조직 내 활기를 불어넣어 줬는데요. 이날 처장과의 간담회에서도 공직사회에 대한 날카로운 분석과 청년의 새로운 시각을 담아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는데, 그 내용이 아주 알차서 참석자들이 감탄했다는 후문입니다. 인사처에서 함께 한 6개월의 시간들이 9명 청년들의 빛나는 앞날에 밑거름이 되길 기원합니다.

국민기자단 & 대학생 서포터즈 사람나래

깜깜한 밤을 비추는 한 개의 불빛이 되어 대학생 서포터즈 조재빈

재능 넘치는 공직자들의 한 마당, 공무원 음악제와 공무원 예술제 수상자들이 모여 시민들을 위한 나눔 행사를 펼쳤는데요. 사람나래가 그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2023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 국민심사단 공공기관 심사 후기 - 국민기자단 이재형

우수한 적극행정 사례를 발굴해 널리 알리는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의 국민심사단으로 참여한 사람나래! 그 모든 과정을 소개합니다.

*파란색으로 표시된 직위는 민간 인재만 지원할 수 있는 경력개방형 직위예요.

**자세한 사항은 나라일터와 각 부처 누리집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OT 인사처 SNS

페이스북

[공감툰] 수능에서 해방된 날 (가장 하고 싶은 일은?)

드디어 끝난 수능시험! 이날만을 기다린 우리 수험생들이 지금 가장 하고 싶은 것은 무엇??

인스타그램

공심툰 - 공원을 그려요 (with 공트리고고 작가)

어느 날 우리 동네에 멋진 공원이 생겼다? 그 공원을 만들기 위해 녹지직 공무원이 어떤 업무를 해야 하는지 생생하게 전해드려요.

유튜브

9급 공무원 시험 국어·영어 과목 개편 안내

9급 공무원 시험이 2025년부터 바뀝니다. 어떻게? 이렇게요! 변경되는 출제 경향과 상세한 예시 문제 설명까지, 이 영상은 필수 시청!!

인사혁신처

세종특별자치시 한누리대로 499(어진동) 세종포스트빌딩 인사혁신처 6층~12층 민원안내콜센터 110

Copyright(C) Ministry of Personnel Management. All Rights reserved.

다음글,이전글 목록
다음글 ▲ 인사혁신처 인사소식지190호
이전글 ▼ 인사혁신처 인사소식지188호
콘텐츠 담당부서 :
대변인실
전화 :
044-201-8045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