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대메뉴 바로 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인사 소식지

Home > 새소식 > 인사 소식지

인사 소식지

인사혁신처 인사소식지를 신청(또는 해지)하시려면

* 이메일 주소 mpmhongbo@korea.kr제목 란에 "인사혁신처 인사소식지 신청(또는 해지)"으로 작성하셔서 메일 발송해 주세요.

인사혁신처 소식, 행사, 제도 및 정책 등 유익한 정보를 신속·정확하게 E-mail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인사뉴스레터의 조회 테이블로 제목,작성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 인사혁신처 인사소식지194호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4-02-07 조회수 1094
작성자관리자
작성일 2024-02-07
조회수 1094
첨부파일

인사처 소식지 2024년 1월 두 번째 이야기

인사 The 인사이슈

온대가 알려주는 1월 4주차

2024년 달라지는 공무원 채용시험·편의 제도 알려드려요!

채용시험 응시연령 하향, 공무원 인재상 면접평가 반영 등

올해부터 5·7급 국가공무원 채용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연령 기준이 20세 이상'에서 '18세 이상'으로 낮아지는데요. 다만 교정·보호 직렬은 20세 이상으로 현행과 동일하게 유지돼요. 또한 공무원 인재상(소통·공감, 헌신·열정, 창의·혁신, 윤리·책임)에 기반해 면접시험 평정요소가 개편됩니다. 그리고 7급 상당 외무영사직렬 공채 2차 시험의 외국어 선택과목이 외국어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되는데요. 이에 따라 시험과목 수가 줄어들면서 시험문항수가 75문항, 시험시간이 75분으로 조정됩니다.

보호직 9급 공채 시험과목 변경, 전산직 필수자격증 폐지 등

보호직 9급 공채 시험과목 중에서 '형사소송법개론'이 '형사정책개론'으로 변경됩니다. 또한 원칙적으로 자격 제한을 두지 않는 공채 선발방식에 따라서 전산직 응시에 필요한 자격증 요건이 없어지고(경채 응시요건 자격증 기준은 현행대로 유지), 대신 응시요건 조정에 따라 6급 이하 전산직렬 채용시험에서 전산 직무 관련 자격증 소지 시 가산점을 받을 수 있게 돼요. 그리고 올해부터 선택형 필기시험 문제의 경우 법령, 고시, 판례 등은 시험일이 속하는 달의 전전달 말일 기준으로 출제하는 것을 원칙으로 출제기준일을 시험 계획 공고문에 명시합니다. 이 외에도 응시 수수료 면제 대상에 「장애인연금법」에 따른 수급자와 2명 이상의 미성년 자녀가 있는 사람도 포함돼요.

화장실 사용 전면 허용, 채용 전과정 문자 응답 서비스 시행

올해부터 9급 공채 필기시험에서 수험생의 인권 보호와 편의 증진을 위해 시험시간 중 화장실 사용이 가능해지는데요. 이로써 전 국가공무원 선발시험에서 화장실 사용이 전면 허용되게 됩니다. 단, 원활한 시험 운영을 위해 화장실 사용 가능 시간대와 횟수는 지정돼 운영돼요. 그리고 응시자가 원서접수, 편의 지원 신청, 채용후보자 등록 등을 완료하면 이를 다시 확인할 수 있도록 국민 비서 알림서비스와 연계된 문자 응답 서비스가 시행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사이버국가고시센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짧은 소식들

첫 번째 뉴스 : 국가직 시험 접수부터 등록까지 한 곳에서

인사혁신처가 지난해부터 진행하고 있는 '행정기관 공동활용 통합채용 체계 구축 사업'에 맞춰 앞으로는 단일 창구에서 응시원서 및 서류제출, 진행사항 확인 등을 한 번에 할 수 있도록 원서접수 창구가 일원화됩니다. 현재 인사처가 주관하는 5·7·9급 국가직 시험의 접수창구인 '사이버국가고시센터'에서 내년부터 경찰청, 해양경찰청, 우정사업본부 등 특정직 공개채용도 원서접수 등이 가능해지는데요. 이에 따라 국가직 공무원이 되고자 하는 수험생은 누구나 편리하게 한 곳에서 응시원서 접수부터 가산점 등록확인, 합격자 발표, 채용후보자 등록 등의 전 과정을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두 번째 뉴스 : 국가공무원 직무경력, 대학 학점으로 인정

인사혁신처는 직무 전문성을 갖춘 국가공무원 양성 및 일·학습 병행 여건을 조성하기 위해 '직무경력 학점인정제'를 올해 본격 추진합니다. 이 제도는 국내 대학(원)에서 학·석사과정(야간·주말) 위탁교육 중인 국가공무원의 직무경력을 학칙이 정하는 심의 절차를 거쳐 관련 전공학점으로 인정해주는 건데요. 졸업학점의 최대 1/4까지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어 일과 학습병행이 가능하고 교육 기간 단축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올해 한양대와 한양사이버대가 최초로 '직무경력 학점인정제'를 시행하기로 하는 등 향후 적용 대학(원)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세 번째 뉴스 : 위험직무 수행하다 다친 공무원, 휴직 기간 확대

산불 예방·진화 등 위험직무를 수행하다 다치거나 병에 걸린 공무원들의 부상·질병휴직 기간이 최대 5년에서 8년으로 확대됩니다. 지난 2021년 개정된 「국가공무원법」에 따라 3년의 부상·질병 휴직 기간을 2년 범위에서 연장할 수 있는데요. 심각한 부상을 입어 장기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 현행 규정으로는 5년이 넘으면 직권면직 될 수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제기됐었습니다. 이에 따라 인사처는 올 상반기 중 현장 의견수렴과 각 부처 및 전문가 검토를 거쳐 방안을 확정한 후, 법령 개정에 착수할 계획입니다.

네 번째 뉴스 : 특이민원·재난안전관리 등에 퇴직공무원 활용

퇴직공무원의 전문성과 경험을 활용한 사회공헌활동이 특이민원 대응이나 재난안전관리 등의 분야까지 확대됩니다. 높은 전문성이 필요하고 담당자의 경험이 중요한 분야인 특이민원 대응과 재난안전관리 등의 사업을 위주로 기존 39개 사업, 321명에서 45개 사업, 371명으로 확대될 계획인데요. 이를 통해 현장 공무원의 고충을 상담하는 '찾아가는 심리상담 서비스 등의 특이민원 대응 분야와 전화 금융범죄 예방을 위한 '금융범죄 예방관' 등의 재난안전관리 분야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인사혁신처는 공정하고 국민에게 신뢰받는 공직사회가 될 수 있도록 앞장서 노력하겠습니다.

1월 채용 예보

이번 1월에는 다음과 같은 채용 이슈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1월 18일(목) ~1월22일(월) 2024년도 국가공무원 9급 공채 원서접수

1월 25일(목) ~1월 29일(월) 2024년도 국가공무원 5급(행정·과학기술), 외교관 후보자 공채 원서접수

1월 30일(화) ~2월 2일(금) 2024년도 지역인재 7급 수습직원 선발시험 원서접수

*자세한 사항은 사이버국가고시센터 공고문을 참고하세요.

국민기자단 & 대학생 서포터즈 사람나래

사람나래10기 국민기자단 및 대학생 서포터즈 모집

인사혁신처의 정책을 홍보하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사람나래 10기 모집이 시작됐습니다. 만 19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는 국민기자단, 대학교 재학생이거나 휴학생이면 지원 가능한 대학생 서포터즈! 2월 5일(월)까지 모집하니까 재기발랄하고 능력치 가득한 분들의 많은 지원 기다릴게요! 자세한 사항은 인사처 홈페이지 및 블로그 공고문을 참고해 주세요~

HOT 인사처 SNS

페이스북

[온대공유zip] 칼퇴를 부르는 엑셀 이미지 꿀팁

좀 더 쉽게, 좀 더 편하게 업무를 하기 위한 꿀팁전수! 엑셀작업이 많다면 여길 주목하시라! 당신의 칼퇴를 도와드립니다!

인스타그램

[공감툰] - 직장인 3대 거짓말

이건 꼭! 하겠어... 하지만 거짓말이야~ 거짓말이야~ 본의아니게(?) 거짓말이 되어버리는 상황,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인사혁신처

세종특별자치시 한누리대로 499(어진동) 세종포스트빌딩 인사혁신처 6층~12층 민원안내콜센터 110

Copyright(C) Ministry of Personnel Management. All Rights reserved.

다음글,이전글 목록
다음글 ▲ 인사혁신처 인사소식지195호
이전글 ▼ 인사혁신처 인사소식지193호
콘텐츠 담당부서 :
대변인실
전화 :
044-201-8045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