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대메뉴 바로 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Home > 새소식 > 언론 보도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의 조회 테이블로 제목,담당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 (국가인재원) 공직가치로 중무장한 신임 사무관이 탄생하다
담당자 작성일 2016-04-15 조회수 4014
담당자
작성일2016-04-15
조회수4014
첨부파일 160415 (국가인재원) 공직가치로 중무장한 신임 사무관이 탄생하다.hwp 다운로드(다운로드 186 회)    바로보기
□ 민간경력자 5급 일괄채용시험 합격자 128명이 8주간의 신임관리자과정 교육을 마치고 정책현장으로 나아간다.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원장 옥동석)은 15일 신임관리자 경채과정 교육생 128명을 대상으로 수료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8주간의 교육과정 회고, 교육우수자 시상, 신임사무관으로서의 공직 다짐, 인사혁신처장 치사, 국가인재원장 수료사 등으로 진행되며,
 ○공무원 채용후보자로서 이수해야 하는 기본교육을 수료하고, 중앙행정기관의 정책을 관리하는 사무관으로 시보 임용되는 의미를 새기는 자리로 마련된다.
□올해 신임관리자 경채과정은 ‘현장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공직가치가 바로 선 실전형 사무관’을 양성하는데 역점을 두고,
 ○ 신임사무관에게 요구되는 기본자세와 공직가치를 내재화하는 한편, 정책기획, 예산․법제, 정보화 등 업무수행에 필요한 실무역량도 쌓았다.
□ 예년에 비해 달라진 이번 교육과정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사상 최초로 교육 입교 직후 3주 동안 공직가치 내재화 합숙교육을 실시했으며, 경채 출신 선배공무원이 합숙을 같이 하면서 교육생을 이끌어주는‘지도직원 멘토링 시스템(8명)’을 도입해 운영했다.
 ○ 가치 중심의 인재개발(HRD) 트렌드에 따라 다양한 참여형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였으며, 소규모 분반(40~60명), 팀 단위(6~7명)로 교육을 진행해 팀내 협업과 팀간 경쟁으로 학습효과를 높였다.
 ○ 교육생끼리 전문지식, 민간 근무경험 등을 강연 형식으로 자유롭게 소통․공유하는 NHI TED(매일 08:20~09:00) 시간도 운영했다.
 ○ 특히 교육 평가를 엄격하게 관리하고, 합숙태도 불량행위 등에 대한 처벌기준을 강화하는 등 엄정한 교육기강을 위한 제도적 장치도 마련해 시행했다.
□ 그 결과, 모든 교육생이 열정적인 자세로 교육에 참여했다는 평가가 나왔다. 교육과정 강사들은 “졸거나 휴대폰을 보는 교육생이 한 명도 없고,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교육 분위기가 완전히 바뀐 것을 실감했으며,  이전과 전혀 다른 모습에 놀랐다”고 말했다.
 ○이와 같은 참여형 위주의 새로운 교육방식과 엄정하고 자율적인 교육 분위기는 다른 교육에 전파되어 전체 공무원 교육의 질을 한층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이날 수료식 이후 시보 공무원으로 임용되는 128명의 신임 사무관들은 민간에서 쌓은 전문성과 이번 교육내용을 바탕으로 곧바로 일선 중앙행정기관에 배치돼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옥동석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장은 수료사를 통해 신임사무관들에게 “여러분은 공직사회에 다양한 시각과 수준 높은 전문성을 심어줄 수 있는 소중한 씨앗“이라며, ”모두가 자긍심과 자부심을 갖고 모범적인 역할을 다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SNS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비방ㆍ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블라인드 처리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해당 댓글에는 답변이 달리지 않으니, 문의사항은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담당부서 :
대변인실
전화 :
044-201-8045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