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대메뉴 바로 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Home > 새소식 > 언론 보도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의 조회 테이블로 제목,담당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 (인사혁신기획과) 대한민국 공무원상, 국민이 함께 선발한다
담당자 작성일 2016-10-07 조회수 2642
담당자
작성일2016-10-07
조회수2642
첨부파일 161007 (인사혁신기획과) 제3회 대한민국 공무원상 선발_285C.tmp.hwp 다운로드(다운로드 160 회)    바로보기

□ 2016년 대한민국 최고의 공무원을 선발하는 절차가 시작된다.

□ 인사혁신처(처장 김동극)는 성과가 탁월하고 국민에 헌신‧봉사하는 공무원을 발굴하여 포상하는 제3회 「대한민국 공무원상」 후보자 접수를 시작한다고 6일 밝혔다.
 ○「대한민국 공무원상」은 지난 2015년 초 인사혁신처가 처음으로 84명의 공무원을 선발‧포상한 이후 3년 연속 실시하는 포상으로, 우리 사회의 귀감이 되는 공무원 발굴을 통해 올바른 공직자상 정립에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다.

□ 인사혁신처는 대한민국 공무원에게 최고의 영예로 자리잡은「대한민국 공무원상」의 브랜드 가치를 한층 높이기 위해 다양한 제도 개선방안을 모색해오고 있다.
 
○ 특히, 금년도에는 일반 국민에게도 추천 범위를 확대하여, 직접 정책효과를 체감한 국민이 해당 정책을 담당한 공무원을 추천하는 등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후보자 선발이 가능하게 되었다.

    ※ 국민이 추천한 후보자는 소속기관에 송부되어 각 기관의 공적심사위원회를 거친 후 인사혁신처로의 추천 여부 결정

 ○ 또한, 국민과의 접점에서 근무하고 있으나 평소 주목받기 어려운 실무담당 공무원*들을 발굴하여 격려하기 위해 심사분야를 개편함은 물론, 각 기관에서 해당 공무원을 적극적으로 선발‧추천할 것을 권고했다.

    * 예 : 취약계층 지원 등 사회복지 업무 담당 공무원, 자영업자‧소상공인 등 일자리 지원 업무 담당 공무원 등

 ○ 마지막으로, 기존 「대한민국 공무원상」이 공적별로 단 한명에게만 수여되는 한계가 있는 점을 감안하여, 수상자의 업무 공동추진자 또는 부서장에게도 소속기관에서 자체적인 우수성과자 포상을 수여하거나 인사상 우대조치를 부여 가능하도록 근거 규정에 명시했다. 이를 통해 「대한민국 공무원상」의 파급효과가 한층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 각 기관은 공정‧투명하게 내부 심사과정을 진행하여 11월 4일까지 인사혁신처로 후보자를 추천하고,

 ○ 인사혁신처는 심사위원회의 심사, 검증을 거쳐 ’17년 초 대한민국 최고의 공무원들을 가릴 예정이다.

□ 박제국 인사혁신처 차장은 “금년도 「대한민국 공무원상」은 국민으로부터 직접 평가를 받은 공무원들이 선발된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있다”며, “우리 사회의 귀감이 되는 숨은 일꾼들을 적극 발굴하여 공직사회에 활력을 불어넣고 공직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를 제고하는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SNS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비방ㆍ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블라인드 처리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해당 댓글에는 답변이 달리지 않으니, 문의사항은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담당부서 :
대변인실
전화 :
044-201-8045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