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민국 최고의 공무원에게 주어지는 ‘대한민국 공무원상’의 2018년도 선발을 위한 후보자 국민추천이 1일 시작된다.
○ 인사혁신처(처장 김판석)는 국가와 국민에 헌신, 봉사하며, 국가의 주요 시책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여 공직사회에 귀감이 되는 공무원을 선발하는 「2018년 대한민국 공무원상」후보자를 30일까지 추천받는다.
□ 「대한민국 공무원상」의 후보자 추천은 해당 공무원이 소속한 중앙행정기관, 지자체는 물론, 국민 누구나 추천할 수 있다.
※ 국민이 직접 추천한 후보자는 소속기관에 송부되어 공적내용 등에 대한 사실조사 및 기관별 공적심사위원회 심사 등을 거친 후 인사혁신처로 최종 추천됨
○ 국민추천은 인사혁신처 홈페이지(www.mpm.go.kr)에서 할 수 있으며, 전국의 읍·면·동 주민센터에 있는 추천서로도 할 수 있다.
□ 올해 5회를 맞는 「대한민국 공무원상」은 대통령이 시상하는 공무원 최고 영예의 상으로, 국민의 눈높이에서 수상자를 선정하고 있다.
○ 국민과 각 기관이 추천한 후보자에 대해 민간위원 위주로 구성된 공적심사위원회에서 엄정한 심사를 거쳐 수상자를 선발하며,
○ 2015년 제정 이후 올해까지 순직공무원(1명) 등 339명이 수상자로 선정되어, 대한민국 최고 공무원의 영예를 안았다.
※ 제1회 84명, 제2회 93명, 제3회 82명, 제4회 80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