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대메뉴 바로 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Home > 새소식 > 언론 보도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의 조회 테이블로 제목,담당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 (인재정보담당관) 인공지능 전문가, 국가인재로 활용 가능해진다
담당자 작성일 2022-12-06 조회수 548
담당자
작성일2022-12-06
조회수548
첨부파일 221207 (인재정보담당관) 인공지능 전문가, 국가인재로 활용 가능해진다.pdf 다운로드(다운로드 17 회)    바로보기 221207 (인재정보담당관) 인공지능 전문가, 국가인재로 활용 가능해진다.hwpx 다운로드(다운로드 29 회)    바로보기

 전문성과 창의성을 갖춘 인공지능(AI) 분야 산업계 전문가들이 국가인재로 등록된다.
 
 인사혁신처(처장 김승호)는 지능정보산업협회(회장 장홍성)와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인공지능 전문가의 국가인재데이터베이스(국가인재DB) 확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최근 증가하고 있는 디지털 분야 행정수요에 전략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 전문가를 발굴해 범국가적 활용을 지원하기 위해 진행됐다.

 

 지능정보산업협회는 인공지능 산업의 생태계 구축 및 산업 활성화 촉진을 위해 지난 2016년에 설립된 단체로 240여 개 기업이 회원으로 가입돼 있다.
 
 인공지능 산업 정책 연구 및 대정부 정책 건의 ▲인공지능‧데이터 전문가 교류 ▲우수 인공지능 기업 발굴‧육성 등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인공지능 분야 산업계 전문가들은 인사처의 국가인재데이터베이스에 등록돼 정부위원회 위원, 정책자문역 등의 인재로 활용된다.
 
 이와 함께 양 기관은 인공지능 전문가 발굴, 범국가적 활용 등 상호협력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 적극 협력키로 했다.
 
 한편, 인사처에서 운영하는 국가인재데이터베이스는 정부 주요직위에 적합한 인재를 임명‧위촉할 수 있도록 공직후보자 등에 대한 정보를 수집‧관리하는 국가인물 정보관리체계(시스템)로 현재 약 34만 명이 등록(인공지능 분야 인재 1,300여 명)돼 있다.
 
 민간의 우수 인재가 공공부문에 활발히 진출할 수 있도록 민간전문가와 국가기관 등을 연결하는 가교역할을 하고 있다.
 
 김승호 인사처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인공지능 전문가들의 창의적 아이디어와 전문역량이 정책 수립에 활용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전문단체와 협업을 통한 우수인재 확보에 힘써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일 잘하는 정부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지능정보산업협회 장홍성 회장은 "협약을 통해 인공지능 관련 정책에 현장의 목소리가 반영되고 정책의 전문성이 강화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겠다"며 "앞으로도 우리 기업의 시장 선점을 위한 조력자로서 인공지능 산업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콘텐츠 담당부서 :
대변인실
전화 :
044-201-8045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