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대메뉴 바로 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Home > 새소식 > 언론 보도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의 조회 테이블로 제목,담당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 (정보화담당관) 국가공무원 연말정산 간편해진다
담당자 작성일 2022-12-25 조회수 1397
담당자
작성일2022-12-25
조회수1397
첨부파일 221226 (정보화담당관) 국가공무원 연말정산 간편해진다.hwpx 다운로드(다운로드 80 회)    바로보기 221226 (정보화담당관) 국가공무원 연말정산 간편해진다..pdf 다운로드(다운로드 118 회)    바로보기

 국가공무원 연말정산 방식이 정부 전자인사관리체계(시스템, e-사람)에서 한 번에 처리할 수 있게 간편해진다.

 

 인사혁신처(처장 김승호)는 전자인사관리체계(e-사람)*와 국세청 홈택스를 연계한 '연말정산 자료연계 서비스' 시범운영을 바탕으로, 해당 서비스를 내년 1월부터 전 중앙행정기관까지 확대 운영한다고 25일 밝혔다.

 

 * 72개 중앙행정기관(한시위원회 포함) 38만여 명이 사용하고 있는 국가공무원 인사·복무·급여 담당 체계

 

 지난해 인사처는 국세청과 협업을 통해 국가공무원 인사업무를 관리하는 전자인사관리체계에서 연말정산을 단번에 시행할 수 있는 '연말정산 자료연계 서비스'를 개발했다.

 

 그동안은 개인이 직접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해 간소화 자료를 조회하고 내려받은 후 인터넷망에서 업무망으로 자료를 전송하고 올려야 하는 불편이 있었다.

 

 앞으로는 공무원 본인과 부양가족이 자료 제공을 동의하는 경우, 전자인사관리체계(e-사람)를 통해 각 기관이 자동으로 자료를 일괄 제공받아 단번(원클릭)에 간편하게 연말정산을 수행할 수 있다.

 

 이번 일괄 제공 서비스는 부처 간 관련 데이터를 연결하고 자동화해자료의 정확성은 물론 처리 절차 단축과 이용자 편의성 등 정부의 업무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내년부터 전 중앙행정기관으로 확대되는 이번 서비스를 통해 인사처는 업무 처리시간 단축으로 연간 약 32억 원의 행정비용*이 줄 것으로 내다봤다.

 

  * 공무원 38만여 명, 행정지원인력 5만여 명 등 연말정산 대상 약 43만 명, 절차 간소화(30분→10분 소요, 시간당 평균 단가 22,329원: 1~9급 10호봉 봉급표 /월 평균 21일 근무/ 1일 8시간) 32억 원 행정비용 절감

 

 이뿐만 아니라 이번 서비스로 경찰청, 국세청 등 인터넷 접근이 곤란한 기관도 내부망에서 연말정산 처리가 모두 가능해 사용자 만족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수작업 자료 이관이 없어져 개인정보 유출을 원천 차단하는 등 보안성이 강화되고, 연말정산 집중 이용 기간에 홈택스와 전자인사관리체계의 접속량을 줄여 시스템 부하 개선에도 큰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인사처는 서비스 이용 절차와 일정을 각 부처로 안내하고, 내달 첫 주 급여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연말정산 운영 전반에 대한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정민 기획조정관은 "현 정부의 '모든 데이터가 연결되는 세계 최고의 디지털기반(플랫폼)정부' 기조 아래 현재 재구축 추진 중인 3세대  전자인사관리체계(e-사람)를 중심으로 '인사데이터의 거점'이 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콘텐츠 담당부서 :
대변인실
전화 :
044-201-8045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