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대메뉴 바로 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Home > 새소식 > 언론 보도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의 조회 테이블로 제목,담당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 (전문역량교육과) 인공지능으로 정책 설계하다
담당자 작성일 2023-04-09 조회수 720
담당자
작성일2023-04-09
조회수720
첨부파일 230410 (전문역량교육과) 인공지능으로 정책 설계하다.pdf 다운로드(다운로드 40 회)    바로보기 230410 (전문역량교육과) 인공지능으로 정책 설계하다.hwpx 다운로드(다운로드 36 회)    바로보기

 국가공무원 교육훈련기관 최초로 '챗지피티(챗GPT)'를 활용해 정책을 설계하는 공직자 역량 강화 교육이 처음으로 시작된다.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원장 신영숙, 이하 '국가인재원')은 오는 10일부터 11일까지 2일간 국가인재원 진천 본원에서 '인공지능의 이해·실습 과정'을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이번 교육과정은 챗지피티를 활용해 정책을 설계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의 ▲개념과 특징 ▲공공·민간 활용사례 ▲챗지피티를 활용한 정책실습 등으로 진행한다.

 

 인공지능의 개념과 특징은 최재식 카이스트 인공지능대학원 교수가 강사로 나서 인공지능의 역사, 발전현황과 주요 변화에 대해 강의한다.

 

 공공 및 민간분야의 활용사례는 김득중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인공지능(AI)산업본부장과 김필수 네이버 이사(리더)가 각각 공공분야와 민간분야의 인공지능 활용현황에 관한 사례를 생생히 전달할 예정이다.

 

 챗지피티를 활용한 정책실습은 서동민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인공지능기반(플랫폼)연구팀 박사와 윤우제 국가인재원 교수가 맡아 챗지피티의 개념과 특징 및 사용법을 알려준다.

 

 교육생들은 챗지피티를 직접 활용해 정책문제를 파악하고 대안을 모색한 후 정책홍보자료까지 작성하는 정책실습을 진행할 예정이다.

 

 국가인재원은 이번 교육으로 정부의 정책설계 시 수행되는 정보 수집‧분석 등의 업무를 인공지능을 활용한 디지털 환경에서 수행할 수 있게 돼 정책 효율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영숙 국가인재원장은 "이번 교육은 인공지능 환경에서 공무원 교육이 업무 수행을 위한 지식, 기술 교육에 그치지 않고 새로운 제도를 습득하고 이해하는 영역으로까지 확대됐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며 "공직자들이 인공지능 환경에 신속히 적응하도록 지원하고, 사람과 기계의 협업 및 상호작용으로 정책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의 장을 지속적으로 마련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국가인재원은 이번 교육과정을 시작으로 인공지능을 활용한 정책설계 등 공직자의 디지털 활용 역량 향상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신임관리자과정, 5급 승진관리자과정 등 대규모 기본교육과정에도 확대 운영할 예정이며, 향후 온라인 학습(이러닝) 과정으로도 개발해 전체 공무원들이 인공지능(챗GPT 등)을 수시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SNS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비방ㆍ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블라인드 처리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해당 댓글에는 답변이 달리지 않으니, 문의사항은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담당부서 :
대변인실
전화 :
044-201-8045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