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령화, 디지털화, 산업 및 인구구조 변화 등 우리 사회가 직면한 여러 변화와 위기 상황에서 '국민과 미래세대를 위한 공정하고 지속가능한 노동시장' 구축을 위해 정부가 속도감있게 추진 중인 노동개혁에 대해 장관이 설명하고 국민의 의견을 모으는 자리가 마련됐다.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원장 신영숙, 이하 '국가인재원')은 오는 31일 '지속 가능한 상생과 협력의 노동시장 구축을 위한 노동 개혁'을 주제로 '온통 실시간(Live) 국정과제' 유튜브 공개강좌를 진행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강좌는 유튜브 방송 '인재키움티비(tv)'를 통해 실시간 문답이 가능한 대화형으로 진행되며, 공무원뿐만 아니라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시청할 수 있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과 성균관대학교 조준모 교수가 출연하고, 고용노동부 임소형 청년보좌역이 사회를 맡아 과거와 현재, 미래의 노동시장 진단과 노동개혁 추진 방향 및 구체적인 과제 등을 논의한다.
출연자들은 대담을 통해 노동개혁 과제를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실시간으로 질문에 대해서도 답변할 예정이다.
1부 '노동시장 진단과 노동개혁 방향'에서는 노동시장의 과거, 현재, 미래 진단 노동개혁의 필요성과 전반적인 추진 방향 등을 중심으로 토론한다.
이어 2부 '노동시장 약자 보호, 지속가능한 노동시장 구축'에서는 노동개혁의 구체적 과제인 ▲노사 법치주의 ▲노동시장 약자 보호, 이중구조 개선 ▲노동 규범의 현대화 등에 대해 함께 고민할 예정이다.
신영숙 국가인재원장은 "우리나라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 가장 시급한 과제 중의 하나인 노동개혁을 주제로 교육을 기획했다"라며 "앞으로도 장·차관을 비롯한 최고 전문가들이 직접 출연해 시의성 있는 핵심 국정과제와 주요 정책을 알기 쉽게 전달하는 온라인 학습의 장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