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대메뉴 바로 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Home > 새소식 > 언론 보도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의 조회 테이블로 제목,담당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 (정보화담당관) 부처합동 장애탐지체계 구축, 장애 징후 신속 대처
담당자 작성일 2023-06-28 조회수 482
담당자
작성일2023-06-28
조회수482
첨부파일 230628 (정보화담당관) 부처합동 장애탐지시스템 구축, 장애 징후 신속 대처.pdf 다운로드(다운로드 16 회)    바로보기 230628 (정보화담당관) 부처합동 장애탐지시스템 구축, 장애 징후 신속 대처.hwpx 다운로드(다운로드 27 회)    바로보기

 오는 7월부터 부처 합동 사이버안전센터 내 장애탐지체계(시스템)를 구축해 통신장비와 운영서버 등 6개 부처 체계 전반에 대한 장애 징후를 사전에 알고 신속 대처가 가능해진다.

 

 인사혁신처(처장 김승호)는 세종컨벤션센터에 위치한 '부처합동 사이버안전센터'를 공동 활용하는 6개 부처(인사처, 보훈부, 법제처, 질병관리청,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새만금개발청)를 대상으로 장애탐지서비스를 처음 제공한다고 28일 밝혔다.
 
 디지털 전환에 따른 장애관리의 중요성이 높아짐에도 대부분 부처에서 예산 및 운영인력 부족으로 추진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인사처가 지난 2021년 개소한 부처합동 사이버안전센터 내 '장애탐지체계'를 자체 개발, 오는 7월부터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무료로 사용 가능한 공개 소프트웨어(SW)를 활용하고, 외부 지원 없이 사이버안전센터 담당 공무원이 '장애탐지체계'를 자체 개발, 개발비가 전혀 들지 않았다는데 의미가 있다.

 

 앞으로 부처합동 사이버안전센터를 공동 활용하고 있는 6개 부처는 1년 365일 24시간 장애관리가 가능해졌으며, 자체 개발과 보안관제와의 통합 운영 등을 통해 개발비 및 운영비 최소 12억 원 이상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됐다.

 

 인사처는 앞서 지난 2021년 10월 다수 부처가 인력과 공간, 시설, 장비를 함께 사용하는 '부처합동 사이버안전센터' 운영을 주관하고, 부처간 업무 분담으로 중복업무 수행을 최소화해 핵심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근무 여건을 조성한 바 있다.

 

 금번 장애관제 구축 및 운영에 대한 전문성을 확보한 인사처는 24시간 체계 점검을 통해 장애 징후를 사전에 파악, 장애 발생과 동시에 원인 및 시작 지점 등의 파악이 가능해져 대국민 서비스 중단을 최소화할 수 있게 됐다.

 

 통신장비와 운영서버, 서비스 등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시설 및 업무 서비스 운영 상태 정보를 실시간 수집, 시각화해 6개 부처 정보체계의 운용 상태를 체계적이고 직관적으로 파악해 장애 징후를 사전에 알고 신속 대처하는 방식이다.

 

 이번 체계(시스템)를 직접 구축한 정보화담당관실 조석상 주무관은 "체계(시스템) 장애가 행정업무 중단으로 이어지는 현실이 늘 안타까웠고, 24시간 운영되는 사이버안전센터에서 장애를 함께 탐지하면 행정서비스 중단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겠다는 생각으로 직접 개발을 시작했다"고 전했다.

 

 이어 "개발과정 중 공개된 자료도 부족하고 정확성도 떨어져 많은 시행착오가 있었지만 사이버안전센터 공동활용 부처의 도움으로 1년 만에 개발을 완료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인사처는 지난 5월 1단계 개발을 완료하고 오는 7월부터 6개 부처 주요 체계에 적용, 향후 단계적으로 통신장비와 보안장비 등 전체 체계(시스템)으로 적용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공개 소프트웨어(SW)를 활용한 장애탐지 체계 구축을 희망하는 기관에 대해 체계 구축 및 운영과 관련한 비법(노하우)을 적극적으로 공유할 계획이다.

 

 이정민 기획조정관은 "체계장애로 인한 공직사회 업무 마비는 국민에 대한 서비스 중단을 의미하기에 365일 24시간 장애 탐지는 매우 큰 의미"라며 "앞으로 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부처간 협업과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적극행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콘텐츠 담당부서 :
대변인실
전화 :
044-201-8045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