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고위공무원단 및 과장급 직위에 전문성과 역량을 갖춘 인재를 영입하기 위한 '2023년도 12월 개방형 직위 공개모집'을 실시한다.
인사혁신처(처장 김승호)는 전문성이 요구되거나 효율적인 정책 수립을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직위를 '개방형 직위'로 지정하고 공직 내·외부 공개모집을 통해 적합한 인재를 선발하는 '12월 개방형 직위 공개모집'을 진행한다고 30일 밝혔다.
이번에 공모하는 개방형 직위는 총 8개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정안전부, 병무청, 법무부, 방위사업청 등 5개 부처의 고위공무원단 3개, 과장급 5개 직위이다.
고위공무원단 직위는 과기부 국립중앙과학관장, 행안부 감사관, 병무청 충북지방병무청장이며, 과장급 직위는 법무부 국립법무병원 사회정신과장 및 신경과장, 전주교도소 의료과장, 방위사업청 감독총괄담당관 및 감독지원담당관이다.
과기부 국립중앙과학관장은 과학문화 전시 기반(인프라) 구축, 창의적 과학교육 프로그램 운영, 과학경진대회·과학축제·문화행사 등 운영, 과학기술자료의 수집·관리·활용 및 과학관 특화연구 추진 등 국립중앙과학관 업무를 총괄하는 고위공무원단 가등급 직위이다.
과학기술 분야의 정책, 연구개발관리, 행정, 교육 등의 경력이나 실적이 필요하다.
행안부 감사관은 지자체에 대한 행정감사·정부합동감사·특정감사 운영, 기관 및 소속기관에 대한 자체 감사, 반부패 및 청렴의식 제고, 공직자 재산등록·심사 및 취업제한에 관한 사항, 공직기강 확립 및 직무감찰, 진정민원 등에 관한 업무를 총괄하는 고위공무원단 나등급 직위이다.
「공공감사에 관한 법률」 제11조 등에서 정한 요건을 갖춘 사람은 지원할 수 있다.
병무청 충북지방병무청장은 병역판정검사, 현역병 입영, 병력동원 소집 집행계획 및 수송계획 등 수립, 사회복무요원 및 산업기능요원 관리 등 충북지방병무청 소관 업무를 총괄하는 고위공무원단 나등급 직위이다.
국방, 병무, 보훈 등 국가안보 및 병역의무 이행과 관련된 일반행정 분야의 경력이나 실적이 필요하다.
법무부 국립법무병원의 사회정신과장은 사회정신의학적 진료 및 조사·연구, 피치료감호자 사회와의 연계치료 등에 대한 업무를 관장하며, 신경과장은 기질성 신경질환의 진료·검사 시행 및 판독, 뇌신경계에 관한 기능검사 등에 대한 업무를 관장한다.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사회정신과장) 또는 신경과 전문의(신경과장) 자격증이 있어야 하며, 두 직위 모두 의사면허 소지 후 의학, 치료감호 등과 관련된 분야에서 6년 이상의 경력이 있어야 응시할 수 있다.
전주교도소 의료과장은 수용자에 대한 건강진단, 질병치료 등 의료업무 및 의약품 관리 총괄, 교정시설의 보건·위생·감염병 예방 등에 관한 업무를 관장한다.
의사면허 소지 후 의학 분야에서 6년 이상의 경력이 있으면 응시할 수 있다.
방위사업청 감독총괄담당관은 방위사업의 검증과 조사에 관한 정책수립·제도개선·대내외 협력 및 비리 예방 관련 계획수립·전파·감시·지도에 관한 업무를 관장한다.
감독지원담당관은 방위사업청 소관 법령안과 훈령·예규안의 적용 및 국제협약·기관 간 약정 체결 등에 대한 법적 검토, 국방과학기술의 이전 및 지식재산권 관련 사항에 관한 법적 검토 등의 업무를 관장한다.
두 직위 모두 공‧사법 법제, 법률자문, 행정심판 및 소송 등 이와 관련된 분야의 경력이나 실적이 필요하다.
이번에 공모하는 개방형 직위 공고 및 서류접수 기간은 12월 1일부터 12월 18일까지로 자세한 사항은 나라일터(gojobs.go.kr)와 각 부처 누리집 모집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남옥 개방교류과장은 "정부혁신을 선도하고 일 잘하는 정부를 구현하기 위해 개방형 직위 관련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과 전문역량을 갖춘 유능한 인재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