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대메뉴 바로 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Home > 새소식 > 언론 보도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의 조회 테이블로 제목,담당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 (인재정보담당관) '37만명 국가인물정보' 지방공기업도 활용
담당자 작성일 2024-01-04 조회수 311
담당자
작성일2024-01-04
조회수311
첨부파일 240104 (인재정보담당관) 37만명 국가인물정보 지방공기업도 활용.pdf 다운로드(다운로드 14 회)    바로보기 240104 (인재정보담당관) 37만명 국가인물정보 지방공기업도 활용.hwpx 다운로드(다운로드 27 회)    바로보기

 37만여 명의 인물정보가 담긴 '국가인재데이터베이스(국가인재DB)'를 지방공기업도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인사혁신처(처장 김승호)는 기존 국가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에 제공하던 국가인재데이터베이스 서비스를 올해부터 전국 159개 지방공기업(지방공사‧공단)까지 확대 제공한다고 4일 밝혔다.

 

 이에 따라 지방공기업에서도 기관장을 포함한 임원, 임원추천위원회 위원을 인선하거나 직원 채용을 위한 시험위원회 위원을 위촉하는 경우 국가인재데이터베이스에 수록된 우수한 인물정보를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이를 위해 인사처는 지난해 6월 「공직후보자 등에 관한 정보의 수집 및 관리에 관한 규정」 개정을 거쳐 관련 시스템 개선 작업 등을 완료했다.

 

 인사처는 서비스 확대와 함께 온라인 설명회 및 찾아가는 상담회(컨설팅) 등을 통해 국가인재데이터베이스가 지방공기업에서도 성공적으로 정착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국가인재데이터베이스는 정부 주요직위에 우수 인재를 임명‧위촉할 수 있도록 공직후보자 등의 정보를 수집·관리하는 국가인물정보체계(시스템)이다.

 

 1999년에 구축돼 과학기술, 의약학․보건 및 산업․자원 등 30개 분야, 37만여 명의 인물정보가 등록돼 있다.

 

 2023년 한 해 동안 국가기관 등이 국가인재데이터베이스를 통해 활용한 인물정보는 6만여 명에 달한다.

 

 그동안 각 기관별 수요에 맞는 인재추천을 통해 공공부문 전문성 강화 및 공정 채용 문화확산 등 투명하고 공정한 공공부문 인사를 위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 오고 있다.

 

 안보홍 인재정보기획관은 "정부가 국정과제로 추진 중인 공공데이터 개방과 연계 측면에서도 이번 지방공기업으로의 확대 제공은 큰 의미가 있다"며 "공공기관 주요 직위에 최적의 후보자가 임용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 전문가를 확충하고 이용자 편의성을 높이는 등 지속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콘텐츠 담당부서 :
대변인실
전화 :
044-201-8045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