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개 중앙행정기관의 올해 주요 목표와 임무, 인재상, 조직문화 등을 담은 '공무원 직원가치제안서' 책자가 처음으로 발간됐다.
인사혁신처(처장 김승호)는 민간 우수 인재의 공직 영입 활성화를 위해 48개 중앙행정기관 직원가치제안서 모음집인 '당신이 함께할 대한민국 원팀(One Team) 정부를 속속들이 소개합니다'를 발간, 공개했다고 3일 밝혔다.
직원가치제안서(Employee Value Proposition)란, 회사가 직원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가치나 경험, 혜택 등을 정리한 자료로 채용 홍보 시 활용된다.
이번에 발간한 '공무원 직원가치제안서'에는 48개 중앙행정기관(부‧처‧청 및 위원회)의 ▲주요 목표‧임무 ▲조직‧정원 현황 ▲인재상 ▲인사 운영 ▲조직문화 ▲경력개발 및 성장 기회 ▲성과보상 및 복지 ▲구성원들의 공직생활 경험 등 취업 현장에서 청년세대 구직자가 궁금해하는 다양한 공직 정보를 반영했다.
특히, 각 기관별로 소속 직원 대상 공직생활 경험 조사와 인터뷰 등을 거쳐 해당 기관이 일터로서 어떤 장점과 매력을 갖추고 있는지를 제시하고, 수평적 조직 분위기 조성을 위해 펼친 소통 프로그램 등도 담았다.
각 기관만의 고유한 문화 특색과 장점을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전반적인 구성 내용이나 디자인 편집에서 차별화했다.
이에 따라 구직자는 각 기관에서 제안한 역할과 책임, 성장‧발전 기회와 복지‧혜택 등의 정확한 정보를 미리 확인해 선호하는 기관을 선택해 지원할 수 있고, 초기 공직문화 적응에 실패해 조기 퇴직하는 사례도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발간된 책자는 '공무원 채용시험 봄' 누리집(gosi.kr/recruiting/ publicserviceBom.do)에서 전자책으로 언제든지 열람할 수 있고, 누구든지 내려받아 활용할 수 있다.
이인호 인사처 차장은 "청년세대에게 매력적인 일터로 거듭나기 위해 각 부처에서 공직문화 혁신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고 그 달라진 성과들을 이번 직원가치제안서에 충실히 담았다"며 "이를 계기로 앞으로 젊고 유능한 인재가 공무원 채용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갖고 지원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우수한 현장 전문가를 공직에 유치하기 위한 올해 '5‧7급 민간경력자 일괄채용시험 계획'은 지난 4월 19일 사이버국가고시센터(gosi.kr)에 공고됐으며, 오는 6월 3일~11일 응시원서를 접수할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