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혁신처(처장 이근면)는 '중앙행정기관 주요 직위 명부'를 공공데이터 포털(data.go.kr)에 공개한다고 이날 밝혔다.
공개되는 내용은 45개 중앙행정기관의 정책담당자인 서기관 이상 7,607명에 대한 소속, 성명, 직위, 직급, 담당업무, 사무실 번호 등이다.
* 국방, 통일,안보 등 보안이 필요한 일부 기관 및 직위는 공개대상에서 제외
정부 주요직위 명부는 공공데이터포털과 데이터 다운로드(파일기준)에서 1위에 오를 만큼 국민적 관심이 높은 공공데이터 정보다.
정부가 공개하는 주요직위 명부는 공공데이터 포털에 엑셀파일로 올려 져 있어 누구나 쉽게 검색, 활용할 수 있다.
정부는 지난해부터 직위정보의 개방 범위를 과장급에서 본부서기관 이상으로 확대하고, 정보의 게시 횟수도 연1회에서 반기로 단축해 인사발령·조직개편 등 직위자의 변동사항을 최신 정보로 경신해 공개하고 있다.
또한, 직위자 정보에는 정책담당자의 실명과 직위별 담당업무가 명시돼 있어, 정부조직과 업무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고, 정책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이는 효과도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인사혁신처는 중앙행정기관 주요직위 재직자 정보 공개를 통해 공공정보를 적극적으로 개방, 공유하는 국정운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인 ‘정부 3.0’을 적극 실천하고 있다.
이번 정보공개를 통해 정책담당자를 찾기 위해 각 부처 홈페이지를 일일이 검색하는 국민의 불편을 해소하고, 국민의 공공데이터이용권을 보장하고, 알 권리를 충족하는 ‘서비스 정부’와 ‘투명한 정부’ 구현에도 기여할 예정이다.
김정일 인재정보기획관은 “정부 주요직위 명부 공개는 국민 불편 해소와 정보검색의 편리함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 정보가 필요한 여러 기관에서도 널리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인사혁신처는 국민 맞춤형 공공서비스 제공에 앞장서 국민 중심의 투명한 서비스 정부 구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