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대메뉴 바로 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인사 소식지

Home > 새소식 > 인사 소식지

인사 소식지

인사혁신처 인사소식지를 신청(또는 해지)하시려면

* 이메일 주소 mpmhongbo@korea.kr제목 란에 "인사혁신처 인사소식지 신청(또는 해지)"으로 작성하셔서 메일 발송해 주세요.

인사혁신처 소식, 행사, 제도 및 정책 등 유익한 정보를 신속·정확하게 E-mail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인사뉴스레터의 조회 테이블로 제목,작성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 인사혁신처 인사소식지173호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03-23 조회수 8107
작성자관리자
작성일 2023-03-23
조회수 8107
첨부파일

인사처 소식 지 2023년 3월 두 번째 이야기

인사 The 인사이슈

온대가 알려주는 3월 4주차 인사데스크

인사혁신처가 공직 인재 유치를 위해 발 벗고 나섭니다!

공무원 시험 수험생 대상 적극적 인재 채용

인사처는 수험생들에게 공직사회에 대해 자세히 안내할 필요가 있다는 점에 착안해 '공무원 시험 수험생을 위한 공직 안내서’를 발간했는데요. 공무원 시험 수험생이 궁금해하고 알고 싶어 할만한 실제 공무원 인사운영 내용을 쉽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놨습니다. 또한 찾아가는 인사정책 토론회 ‘청년공감’을 확대해 청년과의 정책 소통을 늘려가고, '2023 공직박람회'도 개최해 채용계획, 제도 변화 등을 적극적으로 설명할 계획입니다.

신규·저연차 공무원 대상 적응 지원

신규·저연차 공무원의 공직문화 및 업무체계 적응을 돕기 위해 '공직을 여행하는 신규 공무원을 위한 안내서'도 발간했습니다. 공직생활 기초지식 및 다양한 지원제도를 설명하고원만한 공직문화 적응을 위해 꼭 필요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수록했는데요. 앞으로 5·7·9급 신규자 교육 시 안내서를 활용한 강의가 진행되며, 이를 기본자료로 활용한 상담도 확대해 신규·저연차 공무원의 궁금증과 고충을 해결하는 데 노력을 기울일 계획입니다.

「공무원 시험 수험생을 위한 공직 안내서」보러가기

「공직을 여행하는 신규 공무원을 위한 안내서」보러가기

짧은 소식들

첫 번째 뉴스 : 부처님오신날·기독탄신일도 대체공휴일 적용된다

인사처는 국민의 휴식권 보장 및 중소기업 부담, 경제에 미치는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관계부처 간 협의를 통한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 개정안(대통령령)을 16일 입법예고 했습니다. 부처님오신날, 기독탄신일 2일에 대해 대체공휴일을 확대 적용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이번 개정안은 다음 달 5일까지 입법예고 후, 법제처 심사, 차관·국무회의, 대통령 재가 등을 거쳐 관보에 공포될 예정입니다.

두 번째 뉴스 : 올해 국가공무원 9급 공채시험 경쟁률 22.8대1

지난 2월 9~11일 국가공무원 9급 공채시험 원서접수 결과, 5,326명 선발에 총 12만 1,526명이 지원해 22.8:1의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모집 분야별로 보면 행정직군은 22.5:1, 기술직군은 24.9:1로 집계됐으며, 지원자 평균 연령은 29.9세로 나타났습니다. 고교선택과목 폐지, 학령인구감소 등으로 지난해에 비해 지원자 수가 4만 3,998명 감소했는데요. 이에 정부는 우수인재 확보를 위한 다각적인 대응 방안을 강구할 방침입니다.

세 번째 뉴스 : 데이터 기반 공직문화 수준 진단으로 공직문화 혁신한다

공무원의 인식과 형태가 국민 중심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공직문화 수준을 진단하기 위한 ‘공직문화 혁신지표’가 개발됐습니다. 이 지표는 5대 공직문화 혁신지향에 맞춰 공직문화를 개인·조직·제도 차원에서 객관적으로 진단할 수 있도록 46개의 문항으로 구성돼 있으며,지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부처별 맞춤형 상담 제공 등 데이터 기반의 공직문화 혁신을추진할 계획입니다.

공직문화 혁신지표는 공직문화 변화의 흐름을 지속 관찰하고 스스로 혁신할 수 있는 첫걸음이 될 것입니다

인사처 이모저모

인사혁신처 2022년 정부업무평가 정책소통 우수기관 선정

지난 3월 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2022년도 정부업무평가 우수기관 시상식'에서 정책소통 우수기관으로 인사혁신처가 수상했습니다. 앞으로도 대국민 소통에 최선을 다하는 인사혁신처가 되겠습니다.

국민기자단 & 대학생 서포터즈 사람나래

사람나래 9기 국민기자단&대학생 서포터즈 출범! 국민기자단 이재형

치열한 경쟁을 뚫고 선발된 국민기자단 8명과 대학생 서포터즈 12ㅁ병의 시작을 축하하는 사람나래 9기 발대식이 만 3년만에 대면 형시으로 지난 2월 23일, 인사처 11층 대회의실에서 열렸습니다. 앞으로 9개월 동안 함께 할 동료 기자들을 처음 만나 설레고 즐거웠던 이날 현장 모습을 이재형 기자가 소개해 드립니다.

HOT 인사처 SNS

페이스북

온대로운 삼실생활-시간관리 편

일, 수면, 가족, 건강, 친구... 이 중 딱 세 가지만 선택해 집중해야 한다면 여러분은 무엇을 고르시겠어요? 왜 하필 세 가지를 선택해야 하는건지, 우리의 일상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여러분의 효율적인 시간관리를 위한 방법이 무엇일지 만나보세요.

인스타그램

공식툰

봄이 왔어요! 봄이와~ 여기저기 꽃이 피고, 햇살이 따사로운 봄을 맞이하는 우리 쿵이 작가의 모습은 어떨지, 한번 살펴볼까요?

유튜브

[공카TV] 공무원에 대한 카더라-고충처리&조직문화 편

공직사회를 둘러싼 수많은 카더라의 진실을 찾아서! 공뭔특급의 두 번째 이야기! 공무원 고충처리제도와 공직사회 조직문화에 숨겨진 이야기를 담당 공무원이 직접 전해드립니다.

맨 위로 가기

인사혁신처

세종특별자치시 한누리대로 499(어진동) 세종포스트빌딩 인사혁신처 6층~12층 민원안내콜센터 110

Copyright(C) Ministry of Personnel Management. All Rights reserved.

다음글,이전글 목록
다음글 ▲ 인사혁신처 인사소식지174호
이전글 ▼ 인사혁신처 인사소식지172호
콘텐츠 담당부서 :
대변인실
전화 :
044-201-8045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