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대메뉴 바로 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인사 소식지

Home > 새소식 > 인사 소식지

인사 소식지

인사혁신처 인사소식지를 신청(또는 해지)하시려면

* 이메일 주소 mpmhongbo@korea.kr제목 란에 "인사혁신처 인사소식지 신청(또는 해지)"으로 작성하셔서 메일 발송해 주세요.

인사혁신처 소식, 행사, 제도 및 정책 등 유익한 정보를 신속·정확하게 E-mail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인사뉴스레터의 조회 테이블로 제목,작성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 인사혁신처 인사소식지177호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05-24 조회수 1284
작성자관리자
작성일 2023-05-24
조회수 1284
첨부파일

인사처 소식지 2023년 5월 두 번째 이야기

인사 The 인사이슈

온대가 알려주는 5월 4주차

김승호 인사혁신처장이 한-미 해외 인재 교류 동맹 구체화를 위해 미국을 방문했습니다.

해외 우수 인재 유치 및 한-미 양국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김승호 인사처장은 재미한인과학기술자협회(KSEA) 및 7개 협력단체와 과학기술 전문가들을 국가인재데이터베이스에 등록하고, 한국 정부의 정책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또한 중앙부처 인사 관장 기관장으로는 처음으로 미국 인사관리처(OPM) 기관장인 키란 아후자(Kiran Ahuja)를 만나 인사 혁신에 대한 양국의 경험을 공유하고, 인적 교류 등을 포함한 협력 강화 방안을 담은 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미 국립항공우주국(NASA) 본부 방문

비영리단체인 '공공서비스를 위한 동반관계(Partnership for Public Service)'에서 매년 진행하는 미국 연방정부 내 '일하기 좋은 직장' 조사 결과에서 10년 이상 1위를 유지하고 있는 미 항공우주국(NASA)을 방문해, 인사 및 조직 운영 방법에 대한 비결을 청취하고, 올해 설립 예정인 한국 우주항공청(KASA) 운영에 필요한 과학기술 분야 인재 채용 및 유지방안 등을 논의했습니다.

바람직한 공직문화 조성 방안 등에 대한 토론

미 연방정부 내 '일하기 좋은 직장' 조사를 매년 진행하며 공공지도력 모델을 제시하고 있는 비영리단체 '공공서비스를 위한 동반관계'의 대표 맥스 스티어(Max Stier)와 연구자를 만나 바람직한 공직문화 조성 방안 등에 대한 토론을 진행했습니다.이 외에도 한미경제연구소, 세계은행(World Bank) 한국직원협의회, 한·미교류증진기관 (코리아소사이어티) 등 경제·문화 분야 한인 단체 및 관련 기관과도 간담회를 열어 해외 한인 인재 공직 유치를 위한 정부의 정책적 노력과 제도를 설명하고, 재외 단체와의 상호협력을 논의했습니다.

인사혁신처는 해외 각계의 우수 인재 발굴과 유치 활동에 주력해 국익에 기여하는 인사행정을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짧은 소식들

첫 번째 뉴스 : 공무수행 중 태아 건강 손상되면 보상받는다

5월 8일 입법예고 된 「공무원 재해보상법」 일부개정안에 따르면, 임신 중인 공무원이 공무상 유해인자에 노출되거나 부상으로 출산한 자녀에게 부상, 질병 또는 장해가 발생하거나 사망한 경우, 공무상 재해로 인정되어 요양, 재활, 장해, 간병 등의 급여와 사망조위금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법률상 재해 인정 범위는 「산업재해보상보험법」과 유사하게 사고상 재해나 유해인자의 취급 또는 노출로 인해 발생한 재해로 적용됩니다.

두 번째 뉴스 : 공무원시험 원서제출기간 3일→5일로 연장

국가공무원 수험생의 응시 기회를 확대하고, 수험생 편의를 위해 7급 공채 1차 시험 원서 제출 기간이 기존 5월 23일~25일(3일)에서 5월 22일~26일까지 5일로 연장됩니다. 또한 사이버국가고시센터에서 '시험별 원서 제출 사전알림' 수신 동의를 하면 원서 제출 7일 전, 접수 시작일, 제출 마감 1일 전 등 3회에 걸쳐 개별 사전알림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세 번째 뉴스 : 교정·관제시설 등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 듣다

김승호 인사혁신처장은 정부 출범 1주년을 맞아 인천구치소, 인천항 해상교통관제센터 (VTS), 서울지방항공청을 방문해 현장에서 근무하는 공무원들과 소통하며 인사제도 및 처우 관련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습니다. 인사처는 이번 간담회에서 제기된 의견들을 적극 검토하고, 위험직무 수행 현장 공무원의 심리안정휴가 신설, 교대근무자 공상추정 인정기준 개선 등 인사제도를 개선하는 다각적 방안을 마련해 나갈 방침입니다.

현장 공무원들이 소신껏 직무에 몰입할 수 있는 근무여건 조성위해 노력함으로써 새 정부의 국정과제를 책임 있게 이행해 나가겠습니다.

인사처 이모저모

이번엔 어떤 소식들이 기다리고 있을까요?

'나는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인가? 대인관계 기법 실용서 발간

인사혁신처가 유연하고 생산적인 공직문화 정착을 위해 발간한 이 책은 의사소통, 경청, 설득, 지도(코칭), 피드백 등 각 주제별로 간단한 이론적 설명과 이를 구체화한 실제 조직 내 적용 방법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전국 주요 시·도 도서관 및 공무원교육원 등에 배포되고 인사처 홈페이지와 전국 서점에서도 만나볼 수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스포츠 레전드와 함께하는 2023년 중앙행정기관 농구 동호인대회 개최

인사혁신처는 공직사회 활력 제고와 부처간 소통증진을 위해 동호인대회를 지원하고 있는데요. 지난 5월 13일, 스포츠 레전드와 함께하는 농구 동호인대회가 정부세종청사 다목적홀에서 열렸습니다. 중앙행정기관 농구 동호인들과 우지원, 김훈, 이종애 등 농구 레전드가 참석해 3점슛 원포인트 레슨, 사인회 등을 함께 하며 즐거운 추억을 쌓았다고 하네요.

인재개발플랫폼, AI 음성인식 기반 외국어 학습 '버터타임' 서비스 런칭

5월 23일부터 인재개발플랫폼을 통해 버터타임을 이용하면, 영어 북클래스 37권,상황대화 350개를 500분간 무료로 학습할 수 있습니다.또한 6월 22일까지 플랫폼 회원 전용 프리미엄 구독권을 결제하면, 구독기간을 2배로 제공하는 프로모션이 진행됩니다. 버터타임 앱을 이용하여 학습한 시간은 상시학습으로도 인정된다고 하니,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자유로운 외국어 회화학습을 제공하는 인재개발플랫폼을 만나러 가볼까요?

국민기자단 & 대학생 서포터즈 사람나래

어서와~ 공무원은 처음이지? 공직 적응은 선배와 함께! 국민기자단 이재형

공직자로서 첫걸음을 뗐지만 아직 적응하는 게 어렵기만 한 새내기 공무원들을 위해 선배들이 나섰습니다. 인사처가 선배 공무원을 멘토로 새내기 공무원에게 멘토링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요. 사람나래가 그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대학수업에 찾아가는 정책 토론회! 청년공감을 소개합니다

정책담당자들이 일일강사로 대학생들에게 인사제도에 대해 강의하고 함께 토의하는 '청년공감' 프로그램! 대학생 서포터즈들이 대학교 수업 현장을 직접 찾아 강의도 듣고 강의자로 나선 정책담당 공무원들을 만나봤습니다.

HOT 인사처 SNS

페이스북

제68기 신임관리자과정 입교식

대한민국 미래를 열어갈 예비사무관 328명이 공직자로서의 첫걸음을 시작했습니다. 17주간 진행될 '제68기 신임관리자과정(공채)'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려요!

인스타그램

공심툰 슬기로운 번아웃 극복기 (with 쿵이 작가)

모든 열정을 쏟은 후 찾아오는 번아웃을 겪어보신 적 있나요? 그럴 때마다 어떻게 극복하는지, 공시생 쿵이 작가님의 노하우를 공유해 봅니다.

유튜브

구독자 2만명 되면 저장님, 0000 콜?

구독자 2만 명 되면 처장님, 0000 콜? 인사처TV 채널의 부흥을 위해, 김승호 처장이 직접 나섰다? 인사처TV 구독자를 향한 김승호 처장의 공약은 과연 무엇일지... 지금 당장! 확인해 보아요~

맨 위로 가기

인사혁신처

세종특별자치시 한누리대로 499(어진동) 세종포스트빌딩 인사혁신처 6층~12층 민원안내콜센터 110

Copyright(C) Ministry of Personnel Management. All Rights reserved.

다음글,이전글 목록
다음글 ▲ 인사혁신처 인사소식지 178호
이전글 ▼ 인사혁신처 인사소식지176호
콘텐츠 담당부서 :
대변인실
전화 :
044-201-8045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