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대메뉴 바로 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인사 소식지

Home > 새소식 > 인사 소식지

인사 소식지

인사혁신처 인사소식지를 신청(또는 해지)하시려면

* 이메일 주소 mpmhongbo@korea.kr제목 란에 "인사혁신처 인사소식지 신청(또는 해지)"으로 작성하셔서 메일 발송해 주세요.

인사혁신처 소식, 행사, 제도 및 정책 등 유익한 정보를 신속·정확하게 E-mail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인사뉴스레터의 조회 테이블로 제목,작성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 인사혁신처 인사소식지197호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4-03-27 조회수 1038
작성자관리자
작성일 2024-03-27
조회수 1038
첨부파일

인사처 소식지 2024년 3월 두 번째 이야기

인사 The 인사이슈

온대가 알려주는 3월 4주차

국가에 헌신하는 공무원을 위한 범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재해예방 대책이 추진돼요

어업단속 공무원, 공무상 재해로부터 보호 강화

인사혁신처는 공상을 입은 공무원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같은 어업단속 업무를 수행하더라도 적용되는 법에 따라 국가로부터 보호를 받는 수준 차이가 발생하는 문제점을 확인하고 관련 제도개선에 나섰습니다. 불법 어업단속은 해양경찰과 어업관리단 소속 공무원이 함께 수행하지만, 해양경찰은 특별법인 「경찰공무원 보건안전 및 복지 기본법」 적용을 받아 더 두텁게 보호를 받고 있는데요. 이에 인사처는 사각지대에 있는 공무원들에 대한 국가의 보호책임을 강화하고, 각 기관의 예방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공무원 재해보상법」 개정 등을 포함한 조치를 연내 추진할 예정입니다.

일반 순직 공무원에 대한 예우 강화

일반직 위험직무순직 공무원도 경찰·소방처럼 보훈부 심의 절차를 생략하고 국가유공자 등록이 가능하도록 제도를 개선합니다. 위험직무순직 등으로 특별 승진된 경우는 승진한 계급으로 재해 유족급여를 받을 수 있도록 추진하는 등 국가에 헌신한 공무원 보호도 확대합니다.

공무원 재해예방 체계 강화

공무원의 안전관리 및 건강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기관별 업무상 재해요인을 점검·진단하고, 중앙부처, 지자체, 교육청 등이 참여하는 범정부 건강 안전 협의체를 구성해 본격 가동할 계획입니다. 재난사고 현장 출동과 민원 담당, 신규공무원 등 대상별로 특화된 직무 스트레스 관리 교육도 운영해 마음 건강증진을 세심하게 지원할 예정입니다.

서해수호 등 국가에 헌신하는 공무원이 다칠 걱정 없이 오로지 국민만 보고 열심히 일할 수 있는 근무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짧은 소식들

첫 번째 뉴스 : 선거 투·개표 종사 공무원, 최대 2일 휴식 보장

인사혁신처와 행정안전부는 「국가공무원 복무규정」(대통령령)과 「지방공무원 복무규정」 (대통령령) 일부개정령안을 입법 예고했는데요. 그간 선거사무에 종사한 공무원에게 휴가나 휴무를 줄 수 있다는 명시적인 근거 규정이 없어 일부 기관 사정에 따라서는 충분한 휴식 기회를 부여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었지만, 이번 법령 개정을 통해 선거사무에 종사한 공무원에게 기본 1일의 휴무가 부여되고, 선거사무 종사일이 토요일 또는 공휴일인 경우에는 1일 휴무를 추가해 총 2일의 휴무가 부여됩니다. 이는 이번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사전투표일(4월5일~6일)에 종사하는 사전투표관리관과 사전투표사무원부터 적용됩니다. 두 번째 뉴스 : '한국인사행정 협력 본격화' 몽골 공식 방문

두 번째 뉴스 : '한국인사행정 협력 본격화' 몽골 공식 방문

한국과 몽골 양국 간 인사행정 분야 협력을 더욱 공고히 하고 국가발전에 기여하는 한국 정부의 인사행정 제도 및 전략 등을 공유하기 위해 김승호 인사혁신처장이 다쉬제게브 아마르바야스가랑 몽골 내각관방부장관 초청으로 몽골을 방문했습니다. 이번 방문에서 김승호 처장은 롭상남스랭 어용에르덴 몽골 총리를 예방하고, 몽골 고위급 인사들을 만나 인사행정 등에 대해 논의했으며, 몽골 국립대학교 및 국립행정아카데미에서 '국가발전을 위한 유능한 공무원 채용의 중요성'에 대해 특강도 진행했습니다. 현재 한국 정부는 몽골 정부의 요청으로 몽골 공무원 인사행정의 성과주의 확립을 위한 공적개발원조(ODA)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인사처는 몽골과 한국의 선진 인사관리 비결과 체계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뉴스 : 정부인사 정책토론회 '청년공감' 올해 역대 최대

인사혁신처는 오는 6월까지 3개월간 전국 26개 시·군·구의 대학, 고교 등에서 총 30회 일정으로 '청년공감'을 개최합니다. '청년공감'은 공무원 인사정책 담당자가 학교를 찾아 학생들과함께 관련 정책 현안을 토의하는 청년 소통사업으로, 청년들의 국정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2022년 도입됐는데요. 올해는 지난해보다 개최 규모가 2배 이상 확대돼 사회과학대학 11회, 이공계열 대학 8회, 특성화고 11회 등 총 30회 진행되며, 인사처장을 비롯한 국장급 이상 공무원들이 소관 업무를 청년들과 토의하고, 학교 관계자·지역 공무원 등과의 간담회를 진행하는 등 현장 소통도 강화할 방침입니다.

사람나래

인사혁신처 사람나래 10기 국민기자단 & 대학생 서포터즈 출범

치열한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사람나래 10기가 드디어 출범! 앞으로 9개월 간 함께 활동할 사람나래들이 한 자리에 모인 발대식 현장을 소개합니다.

위험직무 수행 중 다친 공무원, 국가가 책임진다며?

지난 2월, 인사혁신처에서 발표한 '공상공무원 간병비, 진료비 현실화 방안'을 사람나래에서 요약해서 설명해 드려요!

HOT 인사처 SNS

페이스북

[공감툰] 진실 혹은 거짓

지금 신호가 오는 이것은 과연 진짜 배가 고파서 오는 '꼬르르륵~일까요, 아니면 ‘배는 안 고프지만 입이 심심하닷!' 이라는 거~짓 배고픔일까요? 진실은 저 너머에....

인스타그램

[공심툰] 사기업 vs 공무원 회사 용어 (feat. 피넛 작가)

하는 일에 따라, 근무하는 조직에 따라 쓰는 단어, 용어도 다르다는데.... 그럼 IT기업 직장인과 공무원은 과연 어떻게 다를까요?

유튜브

홍보맨 (충주시 떠나) 이적?

홍보계의 어마어마한 이적 스캔들(?)이 터졌다?! 충주시 홍보맨 김선태 주무관이 스카웃 제의를 받게 된 사연은?

인사혁신처

세종특별자치시 한누리대로 499(어진동) 세종포스트빌딩 인사혁신처 6층~12층 민원안내콜센터 110

Copyright(C) Ministry of Personnel Management. All Rights reserved.

다음글,이전글 목록
다음글 ▲ 인사혁신처 인사소식지198호
이전글 ▼ 인사혁신처 인사소식지196호
콘텐츠 담당부서 :
대변인실
전화 :
044-201-8045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