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대메뉴 바로 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Home > 새소식 > 언론 보도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의 게시글 상세페이지

제목,담당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 미래 보안전문가들, 공직 정보보안 실무 체험
담당자 작성일 2025-04-30 조회수 83 작성부서 데이터정보담당관
담당자
작성일2025-04-30
조회수83
작성부서데이터정보담당관
첨부파일 250430 (데이터정보담당관) 미래 보안전문가들, 공직 정보보안 실무 체험.hwpx 다운로드(다운로드 5 회)    바로보기 250430 (데이터정보담당관) 미래 보안전문가들, 공직 정보보안 실무 체험.pdf 다운로드(다운로드 6 회)    바로보기
 세종지역 정보보안 전공 대학생들이 정부 가상공간(사이버) 방어 최전선인 부처합동 사이버안전센터(이하 '사이버안전센터')에서 보안 실무를 직접 체험하며 미래 역량을 키웠다. 

 인사혁신처(처장 연원정)는 29일 세종시 소재 사이버안전센터에서 고려대학교 인공지능사이버보안학과 대학생 25명과 '공직 정보보안 실무 체험 현장 소통 교육'을 진행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교육은 미래 보안전문가로 성장할 청년들이 정보보안 현장에서 중요성과 가치를 체감하고 자긍심을 가진 핵심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한편, 기관 간 협력을 통한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은 최신 경향을 반영한 가상공간 위협 상황(▲피싱메일 감염 ▲생성형 AI 정보 유출 ▲정부운영 누리집 해킹)을 가정해 침해사고의 탐지부터 분석, 대응에 이르는 보안관제 전 과정을 시연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보안 자료(데이터) 분석 질문(퀴즈) 등 참여형 구성을 통해 학생들의 몰입도를 높였다. 

 정부 최초로 부처 간 협업으로 공동 운영 중인 사이버안전센터는 지난 2021년 4개 기관으로 시작해 현재 13개 기관이 참여 중이다. 

 이는 가상공간 공격과 주요 장비 장애를 실시간으로 관제하고, 침해사고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한 사이버보안 통합 대응 조직이다.
   ※ 통상 각 부처는 자체 시설·인력·장비를 통해 각기 관제 기능 수행

 신설 또는 소규모 부처가 자체적으로 마련하기 힘든 시설·공간·인력을 공유함으로써 예산 절감 및 효율적인 자원 활용뿐만 아니라, 전문인력 부족 문제 해소나 정보보안(사이버) 위협 대응역량 강화 등의 협업 성과도 창출하고 있다. 

 이러한 혁신적인 운영 방식은 민·관·산·학계의 다양한 기관으로부터 주목을 받으며 그동안 60여 회 현장 견학이 진행된 바 있다. 

 연원정 인사처장은 "부처합동 사이버안전센터는 부처 간 협업에서 더 나아가 각 전문가 및 기관과 경험·지식·기술 등을 공유함으로써 정부 보안 체계를 강화하고, 정부 서비스를 더욱 안전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학생들을 인솔한 강정민 고려대 교수는 "사이버보안 분야는 이론과 실무의 연계, 그리고 현장 경험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고 고민하는 과정을 통해 실무 감각을 익히고 진로를 모색하는 기회가 됐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전했다. 

SNS 로그인 후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비방ㆍ욕설, 음란한 표현, 상업적인 광고, 동일한 내용 반복 게시, 개인정보 유출 등의 내용은 게시자에게 통보하지 않고 블라인드 처리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해당 댓글에는 답변이 달리지 않으니, 문의사항은 각 담당 부서에 문의하시거나, 국민신문고를 통하여 질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담당부서 :
대변인실
전화 :
044-201-8045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