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혁신처(처장 황서종)는 전문성과 역량을 갖춘 인재를 정부 실·국·과장직위에 임용하는 ‘5월 중 개방형 직위* 공개모집 계획’을 1일 공고했다.
*개방형 직위: 전문성이 특히 요구되거나 효율적 정책수립을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직위에 공개모집을 통해 적합한 인재를 선발해 충원할 수 있도록 지정한 직위
○이번에 공모하는 개방형 직위는 총 20개 직위로
- 국립중앙과학관장(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 독일대사관 공사참사관 겸문화원장(외교부), 특허심판원 심판장(특허청)등 고위공무원단(실·국장급)8개 직위와광주·전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 공공판로지원과장(중소벤처기업부),농림축산검역본부 식물방제과장(농림축산식품부)등 과장급 12개 직위다.
□이 중 국토지리정보원장(국토교통부), 주 사우디대사관 공사참사관(외교부),정보보호산업과장(과학기술정보통신부)등 4개 직위는 경력개방형 직위*로민간 출신만 지원할 수 있다.
*경력개방형 직위: 개방형 직위 중 민간의 경험과 전문성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분야를중심으로 각 부처가 지정한 일부 직위에 대해 민간출신을 임용하는 직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중앙과학관장은 대전시 유성구에 위치한 국립중앙과학관의 전시·운영을 총괄하는 기관장인 고위공무원단 직위로
- 국립중앙과학관의 전시환경 개선, 전시콘텐츠 개발, 국내·외 과학관과의네트워크 강화 등을 당면 과제로 수행하게 되며,
- 과학기술 정책·연구개발관리·교육 등관련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을 가진 전문가를 대상으로 공모를 실시한다.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장은 경기도 수원시에 위치한 국토지리정보원의 관리·운영을 총괄하는 기관장인 고위공무원단 직위로
- 국가기준점 관리 등 국가위치기준체계를 확립하고 지도·항공사진 등측량성과를 신속하게 서비스하는 등의 업무를 수행하며,
- 측량 및 지형공간학 등관련 분야에서 풍부한 경력을 가진 민간전문가들을 대상으로 공모를 실시한다.
○중소벤처기업부 광주·전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 공공판로지원과장은광주·전남 지역의 중소기업제품 공공기관 구매 활성화, 중소기업-특성화고 연계를 통한 일자리 창출, 소상공인 간편결제(제로페이)확산 추진 등 지원업무를 담당하는 과장급 직위로
- 공공구매 등관련 분야에서 일정기간 이상 경력을 가진 전문가들이 지원가능하다.
□이달 개방형직위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나라일터(gojobs.go.kr)와부처홈페이지모집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정부부처 국・과장급 직위에 공개모집을 통해 공직 내·외부 출신의최적임자를 선발하는 개방형직위 제도는 2000년 2월 도입되었다.
○ 개방형직위에 임용되는 임기제 공무원은 3년간 최초 임기가 보장되며, 성과가 우수한 경우에는임기 연장도 가능하다.
○ 특히 총 임용기간 5년을 채운 후, 탁월한 성과를 창출한 경우에는 정년이 보장된 일반직 공무원으로 전환도 가능하다.
□ 이정민 인사혁신국장은 “앞으로도 민간 우수인재가 공직에 안착하여성과를 낼 수 있도록 제도적·운영적 지원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공직사회의 개방과 혁신을 이끌 전문 인재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