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대메뉴 바로 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Home > 새소식 > 언론 보도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의 조회 테이블로 제목,담당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 (국제협력담당관) 아세안+한‧중‧일, 인사행정 협력방안 논의
담당자 작성일 2022-08-02 조회수 639
담당자
작성일2022-08-02
조회수639
첨부파일 220803 (국제협력담당관) 아세안+한중일, 인사행정 협력방안 논의.pdf 다운로드(다운로드 17 회)    바로보기 220803 (국제협력담당관) 아세안+한중일, 인사행정 협력방안 논의.hwpx 다운로드(다운로드 26 회)    바로보기

□ 한국 정부가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아세안)과 지역 협력망을 공고히 하기 위해 인사행정 분야 협력방안을 논의한다.

 

 ○ 인사혁신처(처장 김승호)는 오는 3~5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는 '제6회 아세안+3(한중일) 인사행정기관장회의(ACCSM+3)'에 대표단을 파견해 인사행정 분야 협력방안을 협의한다고 2일 밝혔다.

 

□ 아세안+3 인사행정기관장회의는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등 아세안 10개국과 한‧중‧일 3개국의 인사행정협력체로, 올해 의장국은 베트남이 수행한다.

 

 ○ 지난 2010년 루앙프라방 공동선언 채택을 통해 제도화된 이번 정례협의체는 동남아시아국가연합과 한‧중‧일의 공무원 역량 강화, 공공 분야 효율성 제고 등을 목표로 상호 협력을 도모해왔으며, 격년으로 개최된다.

 

□ 이번 회의에서 각국은 '화합하고 대응하는 아세안 공동체를 향한 인사행정 현대화'를 주제로 '국가별 인사행정협력 2021-2025 5개년 행동계획' 이행상황을 점검하고, 전략적 인사행정 협력방안에 대해 협의한다.

 

 ○ 캄보디아는 공공행정 디지털 연수회(워크숍)와 공공서비스 전달에 대한 아세안 공동 지침 마련 계획을, 인도네시아는 인재 채용 및 인력관리 토론회 개최 경과를 소개하는 등 각국이 5개년 인사행정협력 행동계획 이행상황을 발표할 예정이다.

 

□ 특히 이번 회의에서 한국 대표단은 인사행정협력 5개년 행동계획의 일환으로 인사처가 주최하는 '아세안+3 인사행정기관장회의 인사행정 국제학술대회' 개최 계획을 공유하고, 각국 대표단의 참석을 독려할 방침이다.

 

 ○ 인사행정 국제학술대회는 '전환의 시대, 인사행정의 새로운 도전과 혁신'을 주제로 오는 11월 세종에서 개최된다.

 

 ○ 학술회의에 국내외 인사행정기관, 국제기구, 민간 전문가들이 참여해 ▲국민 요구에 부응하는 정부 혁신사례 ▲디지털 전환 및 지능화가 가져올 정부 인사관리의 미래 등에 대해 토의할 계획이다.

 

□ 또 대표단은 베트남 부총리를 예방해 올해 수교 30주년을 맞은 우호적 협력 관계의 의미를 되새기는 한편, 양국 고위급 인사교류를 비롯한 인사행정 협력 활성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할 예정이다.

 

 ○ 이번 베트남 방문 대표단의 수석대표인 이정민 기획조정관은 "인사행정 협력 논의는 아세안과 호혜·실용적 협력을 강화해 상생연대를 구축해 나간다는 정부 국정운영 방향을 반영한 것"이라며 "아세안 회원국에 적극적으로 홍보해 국제학술대회의 성공적 개최를 이끌겠다"고 말했다.

 

콘텐츠 담당부서 :
대변인실
전화 :
044-201-8045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