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대메뉴 바로 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Home > 새소식 > 언론 보도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의 조회 테이블로 제목,담당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 (적극행정과) 공직문화 변화 이끈 인사혁신 우수사례 선정
담당자 작성일 2023-12-14 조회수 603
담당자
작성일2023-12-14
조회수603
첨부파일 231214 (적극행정과) 공직문화 변화 이끈 인사혁신 우수사례 선정.pdf 다운로드(다운로드 83 회)    바로보기 231214 (적극행정과) 공직문화 변화 이끈 인사혁신 우수사례 선정.hwpx 다운로드(다운로드 96 회)    바로보기

 반도체 퇴직 임박 숙련인력을 특허심사관으로 채용해 반도체 분야 인재혁신을 이끈 특허청이 '인사혁신 우수사례' 대상기관으로 선정됐다.
 
 인사혁신처(처장 김승호)는 지난 13일 정부와 공공부문의 인사혁신 성과를 공유하고 변화된 공직사회 모습을 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해 '2023년 인사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대회에는 중앙부처, 시·도 교육청, 공공기관 등 69개 기관에서 ▲인재혁신 ▲근무혁신 ▲제도혁신 ▲혁신확산 등 4개 분야에 걸쳐 총 134건의 사례가 제출됐다.

 

 1차 서면 심사를 통과한 20개 사례 중 앞서 장려상으로 선정된 8개 사례를 제외한 12개 사례가 이날 본선 발표심사에 진출해 대상, 금상, 은상, 동상의 최종 순위를 가렸다.

 

 심사는 사전 녹화된 발표 영상을 심사단이 인사처 유튜브 '인사처티브이(TV/www.youtube.com/@mpmkorea)'를 통해 시청하면서 심사하는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됐다.

 

 특히 올해는 경진대회 개최 18년 만에 처음으로 인사 정책 수요자이자 공직문화 혁신의 주체인 청년 공직자 25명도 직접 심사에 참여해 의미를 더했다.

 

 전문가 심사위원의 심사평가와 청년 공직자들의 점수에 기존 서면 평가 점수를 합산해 대상 1개, 금상 2개, 은상 4개, 동상 5개 사례를 선정했다.

 

 이날 대상은 '반도체 퇴직인력의 특허심사관 채용으로 한국(K) 반도체 초격차 지원' 사례를 제출한 특허청이 선정됐다.
 
 금상은 고용노동부와 한국주택금융공사가 각각 '3~4년차 직원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과 '3·3·3 시간외근무혁신' 사례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은상에는 경찰청, 울산항만공사 등 4개 기관이, 동상에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5개 기관이 수상했다.
 
 금상 고용노동부의 우수사례는 입직 3~4년차 구성원이 능동적인 조직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 창의적인 인사행정 추진으로 인사혁신의 모범을 보여줬다는 평가를 받았다.

 

 은상을 수상한 경찰청도 국민의 생명·신체를 보호할 수 있는 우수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독창적이고 효과적으로 인사혁신을 추진했다는 평가다.

 

 김승호 인사처장은 "인사혁신을 통한 공직문화 변화를 이끌기 위해 각 기관에서 많은 고민이 있었음을 느낄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우수 인재가 공직에서 국민께 더 좋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국가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공직사회 전반에 혁신 분위기를 확산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콘텐츠 담당부서 :
대변인실
전화 :
044-201-8045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