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대메뉴 바로 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Home > 새소식 > 언론 보도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의 조회 테이블로 제목,담당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 (적극행정과) '대통령 친수' 대한민국 공무원상, 55명 선정
담당자 작성일 2023-12-26 조회수 1418
담당자
작성일2023-12-26
조회수1418
첨부파일 231226 (적극행정과) ‘대통령 친수’ 대한민국 공무원상, 55명 선정.hwpx 다운로드(다운로드 269 회)    바로보기 231226 (적극행정과) ‘대통령 친수’ 대한민국 공무원상, 55명 선정.pdf 다운로드(다운로드 391 회)    바로보기

 국가와 국민을 위해 헌신‧봉사하고 국가 주요 시책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대한민국 최고 공무원 55명이 선정됐다.
 
 인사혁신처(처장 김승호)는 국민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국민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우수한 성과를 이뤄낸 공무원을 선발하고 시상하기 위한 '제9회 대한민국 공무원상 시상식'을 26일 세종특별시 내 세종컨벤션센터에서 개최했다.

 

 올해 시상식은 특히 우수 공무원에 대한 격려를 통해 공직사회에 활력을 불어넣고 국민을 더욱더 행복하게 할 수 있는 정부를 만들고자 국무총리와 국무위원들의 축하 속에 5년 만에 대통령이 직접 수여했다.

 

 대한민국 공무원상은 주요 국정운영 목표를 반영해 ▲상식과 공정 ▲역동적 경제 ▲따뜻한 동행 ▲자율과 창의 등 4개 분야에서 수상자를 선발했다.

 

 수상자들은 각자의 분야에서 사명감을 갖고 국민 입장에서 묵묵히 업무를 수행하며 훌륭한 성과를 이뤄내 공무원상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상식과 공정 분야에는 낙농업에서 10년 만에 생산자와 소비자가 상생하는 우유 ‘용도별 차등가격제’ 도입을 위해 노력한 농업사무관, 끈질긴 심층 분석을 통해 정유업계 과다 환급 사례를 적발해 국고 누수 차단에 기여한 관세주사가 선발됐다.

 

 역동적 경제 분야에는 세계 최대 규모인 약 300조 규모의 반도체 협력단지를 조성하는데 기여한 행정사무관, 전쟁 인근 지역에서 역대 최대 규모의 대폴란드 방산 수출 성과를 이루기 위해 노력한 서기관이 수상했다.

 

 따뜻한 동행 분야에는 20여 년간 수난 구조 전문가로 국내외 대형재난 현장에서 구조활동을 한 소방관,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해 청소년 대상 손편지 쓰기 사업을 추진해 어려운 청소년 가정의 발굴·지원을 위해 노력한 지방사회복지주사가 영예를 안았다.

 

 자율과 창의 분야에는 세계 최초로 참외껍질이 갈색으로 변질되는 현상을 규명해 수출 확대와 농가 소득 증대에 기여한 농업연구사, 식·의약품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을 통한 빅데이터 분석으로 식품안전관리 및 의료용 마약류 관리체계를 혁신한 전산사무관이 수상자 명단에 올랐다.

 

 특히 이번 시상식에는 대통령이 직접 세종특별시를 방문해 국무회의 주재 직후 수상자들에게 친수했으며, 최초로 국무총리와 모든 국무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함께 수상자들을 격려해 그 의미를 더했다.

 

 수상자에게는 관련 규정과 소속 기관별 인사 운영상 여건 등을 고려해 특별승진, 특별승급, 성과급 최고등급 등 인사상 특전이 부여되며 수상 사례는 공직사회 내 확산을 위해 공무원 교육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한편, 대한민국 공무원상은 일선 현장에서 묵묵히 국가와 국민을 위해 노력하는 공무원의 자긍심 제고와 사기 진작을 위해 2015년부터 매년 선발·시상하고 있다.

 

 올해는 국민추천을 통한 후보자 발굴, 공개검증 및 국민평가단 점수 반영 등 여러 선발단계에 국민이 직접 참여했으며, 민간전문가 중심으로 두 번의 심사와 현장실사 등을 거쳐 총 247명의 추천 후보자 중 최종 55명의 수상자를 선발했다.

 

 특히 국민과의 최접점에서 묵묵히 일하는 현장·실무 공무원이 보다 많이 선발될 수 있도록 헌신성과 귀감성에 대한 배점을 확대해 국민 체감도를 높였다.

 

 김승호 인사처장은 "대한민국 공무원상은 국민의 어려움을 내 가족의 일처럼 생각하고 헌신과 열정을 다해 봉사하는 공무원에게 주어지는 가장 영예로운 상"이라며 "앞으로도 국민을 위해 노력하는 숨어있는 영웅들을 발굴해 국민 기대에 부응하는 공직사회를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콘텐츠 담당부서 :
대변인실
전화 :
044-201-8045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