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대메뉴 바로 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보도자료

Home > 새소식 > 언론 보도자료 >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의 조회 테이블로 제목,담당자,작성일,조회수,첨부파일,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목 (정책개발담당관실) 한중일 인사장관회의 개최
담당자 작성일 2015-08-31 조회수 4517
담당자
작성일2015-08-31
조회수4517
첨부파일 150901 (정책개발담당관실) 제7회 한중일 인사장관회의 보도자료v2.hwp 다운로드(다운로드 74 회)    바로보기
□ 한‧중‧일 인사장관들이 공무원 전문성 강화 필요성에 공감대를 갖고, 한 자리에 모여 그 방안을 논의한다.
□ 인사혁신처(처장 이근면)는 8.31.~9.1. 신창싱(信長星) 중국 인력자원사회보장부 부부장과 이치미야 나호미(一宮 なほみ) 일본 인사원 총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제7차 한‧중‧일 인사장관회의」를 서울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개최한다고 1일 밝혔다.  
 ○ 8월 31일에는 본회의 개최에 앞서 한‧중, 한‧일, 중‧일간 양자회담이 열리며, 동아시아 3국의 상호 우호협력관계를 위한 기반을 마련했고,
 ○ 1일 본회의에서는 지난 5년 간 한‧중‧일의 인사행정 협력사업 활동을 상호 평가하고, 지속적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한편, ‘한‧중‧일 인사행정 분야에 관한 협력각서’의 서명이 이뤄진다. 
□ 본회의에 이어서는 이번 회의의 ‘하이라이트’인 ‘공무원 전문성 강화 방안’을 주제로 한‧중‧일 인사장관의 토론회가 열린다.
 ○ 토론에서 각국 인사부처 수장들은 글로벌 무한경쟁과 급격한 환경변화가 이뤄지는 시대에는 전문성을 갖춘 공무원이 국가의 성장과 발전을 이끌 수 있다는 데에 뜻을 같이하고, 방안을 제시한다.
 ○ 이근면 대한민국 인사혁신처장은 “공무원을 각 분야의 전문가로 양성해야 책임행정이 구현될 수 있다”며, ① 전문형과 관리형으로 구분하는 ‘Y자형 인사관리’, ② 국제통상‧협력, 안전 등 ‘전문직위 확대’, ③ 국정목표 달성에 중요한 인사‧홍보 등 ‘지원기능의 전문직역화’, ④ ‘필수보직기간 강화’를 공무원 전문성 강화 방안으로 소개한다. 
 ○ 신창싱 중화인민공화국 인력자원사회보장부 부부장은 “공무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공무원 개개인에 대한 교육훈련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① 다양한 공무원 교육과정 및 방식, ② 철저한 관리를 통한 교육훈련비 안정화, ③ 수요 맞춤형 교육훈련 실시를 통한 교육 품질 강화 등의 방안을 공유한다.
 ○ 이치미야 일본국 인사원 총재는 “공무원의 전문성은 일반행정가로서의 실무관리능력과 특정분야에서의 전문성으로 나뉜다”며, ① 직위단계별 능력향상 기회 부여, ② 국제업무 수행 인재 육성, ③ 공정한 능력‧실적 평가에 따른 인사배치‧관리, ④ 타 부처 등 다양한 근무경험에 대한 평가 등을 공무원 전문성 강화 방안으로 내세운다.
□ ‘한‧중‧일 인사장관회의’는 우리나라가 2002년 중국과 일본에 ‘3국간 인사행정 분야 네트워크 구축’을 제안해 성사된 결실로서,
 ○ 2005년 서울에서 제1회 회의를 개최해 ‘한‧중‧일 인사행정분야 협력 MOU’를 체결하는 등 대한민국이 주도적인 역할을 해 왔으며, 
 ○ 특히, 올해는 2010년 이후 각국 사정으로 열리지 못했던 회의를 인사혁신처 출범 후 처음으로 개최함으로써, ‘한‧중‧일 인사행정 분야 협력’의 물꼬를 다시 틀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이근면 인사혁신처장은 “공직 전문성 강화는 정부 경쟁력 제고와 함께 국민신뢰 회복의 밑바탕이 될 것”이라며 “이번 장관회의를 계기로 지리적‧문화적으로 인접한 동북아 3국이 아태지역의 발전을 이끌어가기를 기대” 한다고 밝혔다.
□ 한‧중‧일 인사장관회의는 한‧일‧중 순서로 개최하며, 제8차 회의는  2019년 일본에서 개최된다.  
콘텐츠 담당부서 :
대변인실
전화 :
044-201-8045

현재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